[운영관리] Dell컴퓨터(델컴퓨터)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Dell의 SCM 분석에 앞서
1-1. Dell을 선택한 이유
1-2. Dell의 SCM 분석 방향

제2장
Dell의 SCM에 대하여
2-1. 마이클 델과 Dell 컴퓨터에 대한 소개
2-2. DDM (The Dell Direct Model)에 대하여 .
2-3. Dell의 SCM 분석 (핵심역량 파악)
2-4. Dell의 SCM 분석 (구체적인 분석)
2-5. Dell의 SCM 분석 (최종 마무리)

제3장
Dell의 SCM의 분석을 마치며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제1장
Dell의 SCM 분석에 앞서

1-1. Dell을 선택한 이유

SCM 분석 과제에 대한 설명을 들었을 때, 솔직히 무엇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너무나 막막하기만 하였다. SCM이라는 것이 대충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알고 있었지만, 그 지식이 너무나 얄팍하고 불확실한 것이기에, 그리고 SCM 성공 사례에 대해 제대로 접해 보지도 않은 일명 초짜에 불과했기 때문에 과제를 수행하기에 앞서 덜컥 겁부터 났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 후 까페에서 과제 관련 공지사항을 보다가 주제 선정에서 컴퓨터 조립 업체로 예를 들어 주신 Dell을 보고 나서, ‘무조건 이것을 해야 겠다’ 는 생각 밖에는 들지 않았다. 사실 학기 초반 과제물 주제로도 처음에는 Dell 컴퓨터를 선정했었다. 하지만 Dell에 관련된 이야기는 이미 너무나 유명해진 사례이고, 그래서 여러 사람이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사례이기 때문에 희소성 및 과제물의 가치도 하락한다고 판단하여 그 때는 할 수 없이 다른 주제를 선택했었는데, 이번만큼은 Dell 컴퓨터에 대한 과제물을 제출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Dell 컴퓨터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 역시 너무나 얄팍한 수준이었다. 마이클 델이라는 사람이 텍사스 대학을 중퇴하고, '다이렉트 경영’ 이라는 아이디어 하나로 단돈 1000달러를 투자하여 컴퓨터 사업에 뛰어들었고, 그 후 혁신적인 경영 기법을 통해 IBM과 HP라는 거대 컴퓨터 회사를 뛰어넘어 세계 1위의 업체가 되었다는 사실 정도? 아는 것은 이것 뿐이었다. 하지만 그 사실 만으로도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어차피 해야 하는 과제물이라면 평소에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던 기업에 대하여 나름대로 조사하여 분석하는 것이 최소한 나 자신을 위하여 최상의 선택이 아닐까 싶다는 생각으로 Dell 컴퓨터에 대해 조사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사실 이 과제가 처음의 의도대로 방향성을 잃지 않고 완벽하게 작성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들 정도로 부담이 되긴 한다. 하지만 과제물의 완성도를 떠나 평소에 호감을 가지고 있던 기업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SCM에 대한 지식을 조금이나마 얻을 수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이 과제의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Direct From Dell
(마이클 델 저서)
▷ SCM 경영혁명 : 제조, 물류, 판매를 통합한 최강시스템
(후쿠시마 요시아키 저서)
▷ 오퍼레이션스 경영 : 생산, 서비스, SCM
(황규승 외 공저)
▷ 공급사슬관리 SCM
(한동철 저서)
▷ http://home.pusan.ac.kr
▷ http://blog.naver.com/jsaks
▷ http://blog.naver.com/companela
▷ http://blog.naver.com/duoprism
▷ http://blog.naver.com/eunibaek
▷ www.happycampus.com ⇒ 리포트 검색 후 그림만 추출
▷ www.naver.com ⇒ 지식in 검색에 의한 정보
▷ www.daum.net ⇒ 검색을 통한 관련기사 습득
▷ 기타 인터넷 사이트 & 운영관리 유인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나도 탁월한 평가서다
  • jhjmk***
    (2007.10.05 11:55:2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shaqo***
    (2006.09.18 21:11:45)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델 핵심 성공전략
  • dell 소개2001년 : 컴팩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 달성2003년 : 기업 명칭을 Dell Inc로 공식 변경2006년 : 3분기 HP에 의해 2위로 밀려남2007년 : 미국 소비자가 선정한 최고의 브랜드 4위로 선정(2) Dell의 목표 및 비전세계시장이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옮겨가고 있다거나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원리를 가장 극명하게 실천한 기업이 바로 델 컴퓨터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기술을 보다

  • [전략경영] 델의 실패전략
  • dell.com)는 전적으로 델 PowerEdge 서버로만 구동되고 약 80개이상의 국가별 사이트도 운영 및 관리하고 있다. 고객들은 다양한 구성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즉시 해당 제품의 가격 견적을 얻을 수 있고, 기술 지원 서비스에 엑세스하며, 자신이 원하는 시스템을 주문하기도 한다.3. 전략소개 델(Dell)은 직접 유통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컴퓨터 사업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소비자들이 맞춤형 컴퓨터를

  • 맞춤 대량생산 디자인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조 델(Dell) 컴퓨터 성공 경영 전략
  • 관리자들은 자신들의 견해를 시장에 강요할 수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되며, 가능한 한 일찍 제품 관련 프로세스에 고객을 끌어들이라는 것이다. 2번과 마찬가지로 고객참여를 우선시하며 이러한 고객 만족을 위해 가능한 한 조직 내부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라는 것이다.SCM(Supply chain management). no.1의 공급업체와 같이 세계 각국에 있는 델의 생산기지에서 컴퓨터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생산 및 배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델은 생산에 필요한 물량을

  • [생산관리] 델컴퓨터 DELL직접판매방식(공급사슬관리SCM)
  • 컴퓨터 제조업체가 될 수 있었던 것은, DELL만의 직접판매방식(The DELL Direct Model)이라는 유통채널전략과 주문생산방식(Build to Order)이라는 생산전략의 맞물림에서 나온 시너지효과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직접판매방식과 주문생산방식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 DELL이 도입한 시스템이 바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이번 본론에서는 DELL에 대한 소개와 SCM의 개념과 DELL의 직접판매방식 그리고 DELL의 특성이 잘 반영된 SCM모델에 대해서 설명해보겠다.

  • Dell컴퓨터마케팅전략,Dell컴퓨터운영전략,Dell컴퓨터성공전략,델컴퓨터성공전략,델컴퓨터분석
  • 델(Dell)컴퓨터 소개세계시장 점유율 2010“ 5초간 승리를 기뻐하고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을지 5시간 동안 반성하라. ”- DELL의 슬로건 -2. 운영전략DDMSCMCRMCELL생산방식2. 운영 전략 1. 직접판매방식 (DDM)고객물류업자(도매상)상인(소매점)일반컴퓨터제조업체제조업체원재료조립완제품Dell컴퓨터부품업체 창고고객Dell조립완제품2. 운영 전략 2.공급사슬 (SCM)2. 운영 전략 2-(1). Supply Commence2.운영 전략 3.고객관계관리 (CRM)매주 3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