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 아동이 받는 교육은 평생의 흔적으로 남는다. 어른은 자신이 가진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외부환경과 요소를 분별력 있게 필터링하고 수용할 수 있으나 아동은 어른과 같은 분별력과 통찰력이 없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외부를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아동을 대할 때 그런 중요성에 대해 많이들 간과하고 있는 것이 아동교육의 현실이다. 그들이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에 대한 역지사지의 자세보다는 일방적인 획일적 주입식 교육으로 아이들을 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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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스는 약간 특별한 아이다. 보통 아이들보다 뛰어난 지능을 가진 천재아동이다. 아마도 그의 이런 높은 지능은 주변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수용력마저 민감하게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때문에 애정을 받지 못하는 가정환경에 대해 남들보다 더 큰 스트레스와 외로움을 느꼈을 것이고, 그것은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에 기인한 이상행동으로 표출되어졌을 것이다. 아마도 딥스가 그 당시에 느꼈을 감정은 지독한 외로움이었을 것이다. 자신도 남을 이해못하고, 남들도 자신을 이해못하는 철저한 소통의 부재속에서, 아이에게 형성될 정서는 얼마나 삐뚤어진 형상을 갖게 될 것인가?
딥스는 감정표출이 자유롭고 밝은 아이로 변화해 갔다. 그 모습을 지켜보면서 나에게 전율 같은 것이 일어났다.정말 큰 교훈과 감동을 준 것 같다. 항상 구석에 숨어있던 아이가 자신을 인식하고 세상에 마음을 여는 과정을 보던 선생님과 유치원교사들은 딥스에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이미 믿고 있었고그들도 나와 같은 감명을 받았을 것이다.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거지만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하던 놀이치료에 대해 확실히 잘 못 알고 있었구나
ADHD 자신들도 스스로 좋은 사람들이 되고 싶어 하고 되려고 애써 노력하고 있다는 과정을 인정해주고 지지하는 여러 방면의 치료 교육, 지도 개입 과정이 필요 할 것이다.주변 사람들의 보상과 칭찬, 지지를 통해 adhd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자원을 최대화 하여 아동 청소년들이 다 같이 건강하고 행복해지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욱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대학 교수가 된 ADHD 소년 리틀 몬스터 감상문을 마친다.
독서 흥미의 발달 단계) 조성희,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실태 분석 및 지도 방안』(진주교대 교육대학원), 1999, 8∼9쪽우리가 영위하는 일상생활의 여러 행동은 자신의 흥미 도에 따라서 좌우된다. 즉 흥미라 함은 행동의 대상을 선택하는 개인의 경향성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아동의 독서 발달에 있어 궁극적인 목표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독서를 즐기며 독서를 좋아하도록 습관화하여 원만한 인격 형성을 이룩하는 데 있다. 독서에 대한 흥
독서 감상문 2. 독서 편지글1) 독서 편지 형식2) 독서 우편 엽서 기록 예시3. 가족 독서 토론회1) 의의2) 운영 방법4. 독서 감상화1) 의의2) 독서 감상화의 표현 내용3) 독서 감상화의 발표4) 지도상의 유의점5. 가족 독서 놀이1) 가족독서 놀이란2) 목적3) 방법6. 독서신문1) 의의 2) 제작의 요령Ⅵ. 결론 및 제언1. 결론2. 제언Ⅰ. 서론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책 속에 길이 있다. 는 말이 있다. 이는 많은 책을 읽고 내용을 음미하여
읽고 있는 그의 모습이 매우 성스럽게 머리에 떠오른다. 이렇게 섬에서는 천국을 향한 새로운 발돋움이 시작되고 있는 거라 난 믿는다.이 두꺼운 책을 내가 다 읽을수나 있을까?국어 과제로 주여된 독후감을 쓰기 위하여 글씨가 빽빽한 꽤나 두터운 책을 넘기며 수없이 내뱉었던 말이다 그리고 얼마전까지 난 책을 수없이 펴보며 어떻게 독후감을 써나가야 할지 막막함에 사로잡혀 있었다. 배 한척 떠다니지 않는 망망대해에 빠져 갑판 하나에 몸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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