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마케팅] 호텔상품포지셔닝의 전략적인 접근- 호텔웨딩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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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1. 호텔 연회에서의 결혼예식의 중요성
2. 우리나라 특1급 호텔의 예식업 현황
3. 문제점 및 발전방향

II . 본 론
1. 경쟁사 분석
1) 그랜드 힐튼 호텔
2) 롯데호텔 서울
3) 리츠칼튼 서울
2. 경희호텔 웨딩상품
3. 경희호텔 웨딩상품 포지셔닝
4. SWOT 분석

III .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999년 8월부터 특 1급 호텔의 예식장 영업이 재개됨에 따라 국내 예식장 업계가 새로운 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되었다. 일반예식에 비하여 높은 가격으로 한때는 호화사치의 대명사로 치부되기도 하였던 호텔예식은, 최근 호텔업계의 노력과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전환으로 일반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품위 있고 격조 높은 분위기 연출과 시설이 일반인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으며, 하객들을 위한 넓은 주차공간과 쫓기지 않는 여유로운 예식시간, 우아하고 세련된 서비스 제공 등이 가장 큰 매력점으로 작용한다 하겠다.
사람들이 특급 호텔을 예식장으로 이용하는 이유는 일생 단 한 번뿐인 결혼식을 좀더 품위 있고 기억에 남는 이벤트로 남기기 위해서이다. 특 1금, 2급을 막론하고 호텔측에서 볼 때 결혼예식은 연회매출에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효자상품이다. 최근의 호텔업계는 구조조정, 경기침체의 장기화 등으로 인하여 구성비중이 식음료부분에서 객실부문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식음료부문 중 연회부문의 매출은 상당히 부진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예식연회의 활성화는 꼭 필요하다고 하겠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호텔 결혼식은 연회매출에 큰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를 내재하고 있다고 불 수 있다.
경쟁 호텔들의 연회상품을 분석하여 보고, 우리 호텔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 보고자 한다.

1. 호텔 연회에서의 결혼예식의 중요성

텔 예식연회는 호텔 연회의 한분야로써 예식서비스에 제반 되는 이용시설 및 부대적인 서비스와 식음료를 제공하면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고 그 응분의 대가를 수수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예식서비스에 제반되는 이용 시설은 신부대기실, 하객접수실, 예식장 및 식장 내에서의 모든 시스템, 피로 연회장, 폐백실 및 각종 폐백용품 일체를 말하며, 부대적인 서비스란 예식 당일 예식에 수반되는 사진, 비디오, 드레스 및 턱시도, 메이크업, 꽃장식, 연주 및 연출, 폐백음식 등을 말하며, 식음료는 하객에게 베푼 식음료서비스에 수반되는 일체의 물적, 인적서비스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결혼예식이란 이웃에 널리 알리는 속성을 중요시 하고 , 또한 혼주, 결혼당사자, 친지, 우인 등 각 계층의 다양한 사람이 모이게 됨으로, 결혼식을 주최하고 여러 사람을 대접하는 혼주와 친척의 입장에서는 예식장소의 시설적인 측면과 피로연회와 같은 외적인 부분을 중요시하며, 결혼 당사자와 우인의 경우에는 다양한 예식서비스 및 부대상품을 결혼 전부터 실제로 이용하는 입장이므로 예식장이용 및 종사원의 서비스 같은 내적인 부분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신세대 등의 등장으로부터 연령이 낮을수록 자기들만의 독립성을 중요시하며 기존의 예식서비스보다 개성적으로 세련된 현대적인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예로부터 결혼은 인륜지대사라고 하여, 그 형식과 절차뿐 아니라 준비에 임하는 마음도 각별히 엄숙하고 중요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예식연회 서비스는 많은 절차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고, 일생일대에 단 한번뿐인 일회성 소멸상품이므로 고객불만 요소를 적시에 해결하기 어려운 성격을 가진다. 앞서 말하였지만 고객은 결혼 예식에 대하여 많은 의미를 갖기 때문에 여기서 발생하는 불만요인은 오래도록 지속되며, 이는 예식연회 정보획득의 중요 도구가 되는 구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반면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예식연회 서비스는 기타 연회나 식음료업장의 지속적 반복구매와 더불어 구전광고를 창출시켜 연쇄적인 구매를 발생시킨다.
참고문헌
1. 학위논문

임배균(2001). 호텔결혼식이 연회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 시내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송흥규(2002). 결혼예식 이용객의 기대선택속성과 지각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 수도권에 거
주하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박찬미(1994). 호텔 이미지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연구 : 호텔 이미지 속성을 중심으로


2. 참고도서

정봉원(2004). 관광과 호텔을 위한 마케팅. 형설출판사
안영면(2002). 21세기 관광마케팅론. 동아대학교 출판부
안종윤(2001). 관광마케팅. 백산출판사


3. Web Site

http://www.ritz.co.kr/
http://www.grandhiltonseoul.com/kr/kmain.htm
http://www.lottehote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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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꼼꼼한 자료 굿이네요 ㅎ
  • gksdml***
    (2008.04.29 00: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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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ylln***
    (2006.12.02 18:4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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