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할인점 `이마트` 성공전략과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마케팅 변천사와 이마트의 성장
이마트 개발배경 및 효과

2.본론
현 할인점 시장분석
이마트의 성공전략
이마트 중국진출

3.결론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새로운 경영전략 모색
본문내용
Ⅲ. 본 론
1. 서 론 네이버 지식검색

할인점 마케팅의 변천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시키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프라이스 클럽,까르프,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시기의 이마트는 LOW COST OPERATION(이하 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유통업계에서
힘을 키워나가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선보이고 있었다.
성장기 (1997 - 1998)
이시기 역시 이마트는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다소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이마트의 경우 IMF의 영향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때문에 다소 득을 보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격정책과 함께 이마트는 이시기에 여러가지 정책들을 발표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정책이 최저가격 2배 보상제도이다. 즉 동일상권에서 이마트 보다 싼
상품이 있다면 차액의 두배를 환불해 주는 제도로써 동업계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지켜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이와 함께 1차식품에 관한 신선도 만족 보장제,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등이 이시기에 나온 정책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코스트코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 성공에 기뻐하며 이 체제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위험하다. 국내에서 코스트코의 비약적인 성공을 보고 외국계 할인매장의 국내시장 진출과 신세계의 국내형 창고형 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출범하게 되었다. ‘거품을 없앤 가격이 이안에 있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코스트코의 핵심전략인 저가격 정책을 사용하는 공통점과 회원제를 도입하지 않은 차이점으로 코스트코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코스트코가 코스트코만의

  • [경영전략]유통업계 대표주자 이마트의 성공경영전략
  • 가. 서론나. 이마트의 성공요인1. 할인점의 개념과 종류2. 이마트 매출액 규모와 시장점유율3. 이마트 경영전략의 변천4. 국내 시장에서의 이마트의 성공요인5. 현재 구축된 이마트만의 강점 다. 유통업계 시장분석1. 4조의 관점에서 시급하다고 여겨지는 점2. 국내, 외자 유통업체의 약점과 해결책 마. 이마트의 경영이념가. 서론1. 이마트 선정동기이마트는 ‘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 [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이마트의 성공 경영 전략 분석 및 나아갈 방향 제언2004. 05. 17목 차I. 여는글II. 일반 현황(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 (2) 이마트의 연혁(3) 이마트의 진출동기(4) 점포 및 매출현황III. 성공 경영 전략(1) 이마트의 경영이념, 경영전략. 사회적공헌 및 비젼(2) 성공 전략 및 성공 요인Ⅳ. 이마트의 SWOT 분석을 통해 본 문제점(1) 이마트의 SWOT 개요 (2) 기업 내부의 약점(3) 외부환경의 변화를 통해 본 위협 및 기회Ⅴ. 문제점 해결 방안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해외직접투자(FDI)전략
  • - 목 차 -가. 序 論 1. 이마트 선정 동기 2. 이마트 소개 3. 이마트 연혁4. 이마트 지배구조나. E-마트라는 조직은 과연 뭐가 다른가? 1. 할인점의 개념과 종류2. 이마트 매출액 규모와 시장점유율3. 이마트 경영전략의 변천4. 국내 시장에서의 이마트의 성공요인5. 현재 구축된 이마트만의 강점 다. 지금도 유통업계 지도는 바뀌는 중 1. 4조의 관점에서 시급하다고 여겨지는 점2. 국내, 외자 유통업체의 약점과 해결책 라. 이마트는 중국 시장에서 한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Ⅰ. 들어가며1. 개요IMF 이후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감소에 따라 구매 패턴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중산층 소비자들이 백화점 대신 대형 할인점을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소비의 개성화, 다양화로 브랜드보다 가치와 기능. 가격을 선호하면서 소비자는 과거 충동구매 성향을 탈피하고, 제품 및 상점 관련 정보를 충분히 비교 검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