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문화예술마을 `헤이리` 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헤이리 선정 이유

헤이리에 관하여

세계의 예술마을

헤이리 답사

종합분석
본문내용
1. 헤이리 선정 이유
◎ 새로움(novelty)
-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새로운 컨셉의 문화예술마을이다.

◎ 근접성(accessibility)
- 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경기 서북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에서 쉽게 방문할 수 있다.

◎ 잠재성(potentiality)
- 도시의 새로운 대안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중인 문화예술마을로서 무한한 잠재성을 내재하고 있다.

2. 헤이리에 관하여
(1) 헤이리 개요

“예술인들이 꿈꾸는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 헤이리는 다양한 문화장르가 한 공간에서 소통하는 문화예술마을을 지향한다. 1997년 파주출판도시와 연계한 ‘책마을’을 구상한 데서 태동되었으며 그 진행과정에서 다른 분야의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하면서 ‘문화예술마을’로 개념이 확장되었다.
현재 작가, 미술인, 영화인, 건축가, 음악가 등 370여 명의 예술인들이 회원으로 참여해 헤이리에 집과 작업실, 미술관, 박물관 등의 문화예술공간을 짓고 있다. 도시와 건축, 자연과 삶이라는 ‘문화’로 상징되는 헤이리는 그 자체만으로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문화의 산실이다.
헤이리는 순수 우리말로,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금산리 추교동에서 내려오는 ‘헤이리 소리’에서 따왔다. ‘헤이리 소리’는 논이나 밭을 맬 때 불렀던 민요이다.


(2) 주변지역여건

① 인구현황
- 파주시를 중심으로 인근 지역 인구를 바탕으로 한 시장성 풍부
- 문화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층이 많이 분포
참고문헌
- 한양저널(Hanyang Journal)
- 월간 페이퍼 2004년 11월호
- www.heyri.net (헤이리아트밸리 공식 홈페이지)
- www.thestep.co.kr (the step 공식 홈페이지)
- 각종 신문기사들 (첨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저관광] 헤이리의 문제점 및 제안
  • 헤이리 그 뒤에 붙어 있는 예술이라는 단어가 주는 고급스러움은 확실이 일상의 여행자들에게는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곳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가기 전에 사전조사를 하면서 알아 본 헤이리는 우리의 기대치를 더욱 높여주었는데, 물론 지도나 인터넷에서 본 사진 몇 장이 전부였지만 자주 접할 수 없던 그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국내 최초로 조성된 새로운 컨셉의 문화예술 마을답게 헤이리에서 참신하고 새로운 문

  • [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 문화적 요소를 적극 활용해 헤이리의 홍보와 지역적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장소마케팅 전략이라든가, ‘생태마을’이라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자연 속에 녹아들게 하여 마을자체가 인간의 삶, 삶터, 주변의 자연과 조화된 하나의 생태계로 인식되도록 하는 그린마케팅 등 단순 홍보만을 위해 수단을 조성해 내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것들을 포용하고 어우러지는 방식이 주가 되었다. 고객과의 소통을 원했던 헤이리 아트밸리는 문화예술에 대한 소비

  •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헤이리아트밸리,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성공
  • 문화적 요소를 적극 활용해 헤이리의 홍보와 지역적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장소마케팅 전략이라든가, ‘생태마을’이라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자연 속에 녹아들게 하여 마을자체가 인간의 삶, 삶터, 주변의 자연과 조화된 하나의 생태계로 인식되도록 하는 그린마케팅 등 단순 홍보만을 위해 수단을 조성해 내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것들을 포용하고 어우러지는 방식이 주가 되었다. 고객과의 소통을 원했던 헤이리 아트밸리는 문화예술에 대한 소비

  • [관광자원개발론] 포천시 문화관광 발전방안
  • 문화관광산업의 중요성2. 현재 포천시 문화, 관광산업의 발전상태1) 관광산업의 현주소2) 문화산업의 현주소Ⅱ. 타 지역의 문화관광 발전양태 1. 남이섬2. 말레이시아의 와양꿀릿Ⅲ. 포천지역 문화관광 산업의 문제점1. 총체적인 문제점2. 통계자료를 통한 문제점 도출Ⅳ. 포천지역 문화관광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제시 1. 정부의 지침1) 포천시 관광개발 전략과 방안2)포천시의 현재 문화관광발전 방안2. 학회와 전문가들의 의견1) 예술을 통한

  • [관광] 우리나라 문화공연 축제의 발전방향(춘천마임축제를 중심으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발 비교)
  • 관광의 문제점라. 행사전문요원의 전문성 결여마. 개선 방안□ 결론서 론주제 선정의 배경황금알을 낳는 거위 축제를 부르는 하나의 비유축제는 지역경제의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관광산업의 입장에서 볼 때도 많은 관광객의 수요를 창출해낼 수 있는 중요한 산업 (예) 에딘버러 축제, 뮌헨 맥주축제, 산 페르민 축제현재 관광의 방향에 중요한 Key Point는 바로 문화․예술산업이다.적은비용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다. 관광객은 기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