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투다리와 뺑기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국내 프랜차이즈의 현황

Ⅱ. 본 론
1. 프랜차이즈의 이해
1) 프랜차이즈의 개념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와 특징
3) 프랜차이저의 기능
4) 프랜차이즈의 장․ 단점
5) 국내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6) 국외 프랜차이즈에서 배울점
7) 프랜차이즈의 운영방안
2. 프랜차이즈 업체 - 투다리
* 투다리 선정 이유
1) 투다리 소개
2) 투다리의 창업
3) 투다리의 관리
4) 투다리의 운영
5) 투다리의 방향
3. 비프랜차이즈 - 뺑기통
* 뺑기통 선정 이유
1) 뺑기통 소개
2) 뺑기통의 창업
3) 뺑기통의 운영 및 관리
4) 프랜차이즈에 대한 사장님의 생각
4. 투다리와 뺑기통의 비교 분석
-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소자본 창업은 더 죽을 맛이야& -한겨레 (04.08.0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프랜차이즈 협회 윤홍근 회장(04.09.23)
프랜차이즈도 불황 탈출 &변신중& -조선일보 (04.10.10)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계는 선진국에서 1백년이상 걸려 조성된 프랜차이즈 산업기반을 20여년만 에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소비자들로부터 완전한 신뢰를 얻지 못함으로써 한 단계 도약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 규모는 가맹본부 1천6백 개에 가맹점포수가 약 15만개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총 41조원이며 이는 같은 해 경상 GDP의 7.6%에 달한다. 연평균 10% 이상의 고도성장을 지속하는 고도성장 산업인 셈이다. 총 종사자수는 57만 명으로 가맹본부 종사자가 10만 명이고 가맹점 주를 포함한 가맹점 종사자수는 47 만 명으로 가맹점의 고용비중이 82.5%에 달하는 중소 기업형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IMF 이후 창업한 가맹점은 전체 가맹점의 약 20%(2만개 점포)에 이르며 이로 인해 8만 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되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다수의 가맹점들이 건전한 계약관계에 의해 공동체적으로 경영되는 새로운 산업으로 자본주의 역사 이래 가장 훌륭한 비즈니스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이 20여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한 이면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도입 초기 국내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부족, 전문가 부족, 제도적 기반 부재 등으로 사업 환경이 매우 열악했다. 이에 따라 가맹본부들이 사업 아이템과 노하우만 갖고 시작하다가 조직력 자금력 경영능력 등의 부재로 중도에 실패함으로써 부정적 인식을 만들어 내었다. 제2의 인생을 꿈꾸며 창업에 뛰어든 퇴직 직장인들이 잇따라 쓰라린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취업난이라는 현실의 벽에 부닥쳐 창업 행렬에 선 청년 실업자들도 예외는 아니다. 경기침체로 소비 시장이 극도로 위축되면서 소자본 창업자들이 이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경기가 어렵다보니 올 들어서도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실제 창업에 나서지 못하고 망설이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실정이다. 창업e닷컴이 최근 가맹점이 100곳 이상인 프랜차이즈 본사 130곳을 대상으로 가맹 현황을 조사했더니, 한달 평균 가맹점 계약 건수는 3~4개로, 올 초(8개)보다 절반 넘게 떨어졌다. 지난해(13개)와 견주면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셈이다. 그만큼 창업 시장이 얼어붙었다는 얘기다. 가격파괴나 웰빙을 내세운 것 말고는 특별히 창업 시장을 이끌 만한 업종이나 아이템이 없었고, 외식업을 비롯한 유통 및 판매 업종이 특히 어려움을 겪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문제(2)가맹본부의 허위, 과장 정보 제공 금지(3)부당한 영업시간 강요 및 금지(4)가맹사업자 위주의 프랜차이즈 가맹약관(5)가맹계약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금지(6)가맹점 사업자단체 관련 조항(7)법적규제 미흡(8)점포 환경개선 강요 금지 및 비용부담 의무화(9)인접지역보호제도 강화2. 시사점 및 발전방안Ⅳ참고문헌Ⅰ서론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은 본사가 가맹점 점주들에게 사업 전반에 걸쳐 운영상 필요한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및 사례3. 외식산업(국내ㆍ외) 시장 규모 및 특징 분석4. 한국 외식산업 시장의 특징 및 환경분석5. 국내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문제점 및 개선 방향1) 경영구조상의 문제⑴ 경영 노하우 부족 ⑵ 직업 의식 결여 ⑶ 전문인력 부족 2) 경영외적 구조 문제⑴ 식자재 유통체계 미흡⑵ 법규 및 행정제도의 취약성(3) 표준화 부족과 획일성의 표면화6.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점포 이미지, 메뉴, 서비스 (2) 자본력 및 식자재 관리(3)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산업은 큰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나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비해 그에 대한 연구는 소홀한 편이며, 외식 프랜차이즈 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더욱더 미비한 편이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개념, 특징, 유형과 시스템의 장・단점 등을 살펴보고,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강

  • [A+] 외식경영 프렌차이즈경영 - 놀부 기업전략 및 성공요인 마케팅 4P STP SWOT, 해외진출 사례분석(hwp)
  • 및 보충 영양소를 제안하여 건강식의 강조성을 부여하고, 신 메뉴 개발 및 후식 서비스, 상품 메뉴의 웰빙⋅건강의 이미지를 향상시킴으로써 (주)놀부를 통하여 우리나라 고유성인 한식 세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기업소개 ( 출처,참고 놀부홈페이지 http://www.nbg.co.kr/ )- 1987년 신림동에서 5평의 놀부보쌈 점포를 시작으로 이후 20년간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부대찌개, 삼겹살, 유황오리, 한정식, 항아리갈비 등의 메뉴를 성공적으로 가맹

  •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 프랜차이즈 산업의 질적․양적 성장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에는 타코야끼, 오코노미야끼 등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소규모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이 늘고 있다. 중화요리부문과 이자까야 부문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메뉴를 중심으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눈에 띈다.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가. 프랜차이즈산업의 정의 및 특징한국프랜차이즈협회에서는 ‘프랜차이징이란 프래차이저가 프랜차이즈를 사는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