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을 설명하는 3가지 이론(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 정리와 이 중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가장 설득력 있고 타당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2 / 2015.09.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인 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설득력이 있고 타당한 언어발달이론으로 학습이론을 택하여 학습이론을 택한 이유와 학습이론이 언어발달에 왜 타당한지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 이론
1) 학습이론
2) 생득이론
3) 상호작용이론
2. 가장 설득력 있고 타당한 이론
1) 학습이론을 선택한 이유
2) 학습이론이 가장 설득력 있고 타당한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3가지 이론(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을 정리해보고, 이 세 가지 이론 중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가장 설득력 있고 타당한 견해는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자.

Ⅰ. 서론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다. 학자들마다 어느 것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이 다른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 그 중요성의 인식에는 일치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3가지 이론(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을 정리해보고, 이 세 가지 이론 중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가장 설득력 있고 타당한 견해는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언어발달 이론
1) 학습이론
(1) 영유아의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후천적 경험과 교육의 중요성 강조하였고, 주위 사람들이 쓰는 언어를 모방하고 사람들에게서 강화 받은 것이 반복되어 이루어지는 기계적인 습관형성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영유아의 언어습득이 선척적인 능력 보다는 경험적인 훈련과 강화작용, 모방반복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2) 스키너 :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하였는데 강화 받은 소리는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강화 받지 못한 소리는 소멸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
(3) 반두라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주변 인물로부터의 강화뿐만 아니라 모방도 언어학습의 중요한 기제라고 하였다. 즉 아동은 주위 사람들이 내는 소리를 그대로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게 되며, 모방한대로 정확한 소리를 낼 때 더 많은 강화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4) 학습이론의 한계점
① 스키너의 이론은 환경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생물학적 영향력을 간과하였다. 단지 눈에 보이는 행동에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인간행동과 발달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②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지체계가 어떻게 발달하고, 이러한 발달이 관찰학습에 어떻게 영행을 미치는가 하는 점은 규명되지 않았다
참고문헌
강문희, 임미혜, 정정옥 외 2명 저, 영아발달, 교문사, 015
Robert E. Owens 저 이승복, 이희란 역, 언어발달, 시그마프레스, 2013
이영자 저 ,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노명숙 저, 영아발달, 양서원,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이수한 자로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상담효과로 가장 큰 장점은 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가 직접 상담을 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 및 공감대 형성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 가정생활기술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제반 활동들이 모두 포함되는 광범위한 영역으로, 주요 내용은 가정에서의 안전 관리, 집안 청소, 의복 관리, 개인 청결, 화장실 이용, 침실 정리, 주방 일, 가족과의 대화, 가정에서의 여가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 화

  • [갈등] 유통경로 갈등, 가족 갈등, 대인적 갈등, 경제적 갈등, 남북이념 갈등, 노사 갈등, 지방자치단체 갈등, 학교 갈등, 세대 갈등 심층 분석
  • 이다. 이러한 유통경로시스템에서의 상호작용은 유통경로갈등을 유발시키게 된다. Bowersox 등은 “유통경로의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손해를 입히거나, 방해를 하거나, 희소한 자원의 획득을 목적으로 적대적인 행위를 한다고 인식하는 상황”을 갈등이라고 정의하였으며, Walters 등은 “유통경로에서의 갈등은 어떤 목표, 업무, 일등에 반대, 충돌, 저항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정의하고 있고, Raven과 Kruglanski는 갈등을 “실제적 혹은 바람직한 반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이 처해 있는 세계 전체를 진실한 모습에서, 즉 세계 전체의 객관적 진실을 포착하고 이것을 개념적으로 일반화하려는 이론적 인식활동(세계관의 학문)을 말하며, 이것을 지침으로 인간의 개인적사회적 생활을 보다 잘하려는 실천적 의도를 갖는 학문이다. 물론 여기에도 역사적 발전과정이 있다. 원시민족 간에 있던 여러가지 신화, 전(前)과학적인 해석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적어도 과학적 사유(思惟)의 탄생을 볼 수 있는 시기를 그 시원(始

  • [심리학개론]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 이드 정신분석학 p104. 프로이드의 주요작품들 p145. 영화의 정신분석비평 p226. 상품광고와 性 p247. 영화에 나타난 프로이드 이론 p25Ⅱ. 라 깡1. 라깡의 생애 p362. 라캉의 이론을 용어에 의해 설명 p363. 라깡의 정신분석학 p404. 라깡의 여성성(Femininity)에 대한 고찰 p415. 영화에 나타나는 욕망이론 P44Ⅲ. 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P47Ⅳ. 참고문헌 P49Ⅰ. 프로이드1. 프로이드 생애심리학은 한마디로 말해 가장 냉엄한 리얼리즘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