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성에 대해 논하시오.(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관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성에 대해 논하시오.
주제에 충실한 레포트이며,
지역사회의 개념과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관계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3.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
1) 지방자치제의 실시에서 발생된 관계
2) 지역사회복지의 영역적 측면에서 본 관계
3) 지역사회복지 실천적 개념으로 본 관계

본문내용
1. 지역사회의 개념

최근 들어 사회복지현장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데 소위 ‘복지다원주의’라 불리고 있다.
이러한 복지다원주의 현상을 부추기는 원인으로는 사회복지시설의 탈시설화 현상을 먼저 들 수 있다. 사회시설을 중심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인 자유와 인권, 사생활 침해에 대한 손상을 제기되고, 나아가 지역사회로의 복귀에 어려움, 시설병 등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제기되기 시작한 것이다. 다음으로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지방자치단체 시대의 개막을 들 수 있다. 외상, 치매 노인들의 수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시설중심의 치료보다는 지역사회에서 보호하고 관리하는 재가복지의 치료가 복지의 중요한 수단이 되기 시작했으며, 무엇보다 지방자치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역중심의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는 데 원인이 있다하겠다. 그러면 여기서 우선 지역사회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해둘 필요가 있다. 먼저 지역사회라는 용어에 대하여 살펴보면, 영어표현인 ‘community’의 어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community’는 라틴어의 ‘communi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친목, 인간관계나 정서적 지역사회’를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중세 라틴시대에는 ‘communis’, 즉 ‘친하게 교제한다’는 어미에 ~ity를 붙여, 공동체 및 공동사회라는 뜻으로 명시화된 것이다.
지역사회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개념을 정리했는데 그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필린은 지역사회를 ‘공동의 장소, 이해, 정체감, 문화, 활동에 기반하고 있는 사람들이 구성한 사회 단일체’로 정의하고 있으며, 모리스와 헤스는 지역사회란 지역사회규모가 어느 정도든 간에 지역주민의 소속감과 구성요소로써 공유하는 생활터전을 의미한다. 즉, 지역사회는 ‘영역’, ‘공통적 연결’, ‘사회적 상호작용’ 등의 구성요소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2007 / 김기태외 / 박영사
지역사회복지론 / 2011 / 권오균 김귀숙 외14명 / 공동체
지역사회복지론 / 2014 / 김범수 신원우 /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 1차시 학습제목 : 강의개요 및 사회복지의 개념학습목표 사회복지개론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사회복지 개념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학습내용1. 사회복지의 구성요소사회복지는 가치, 지식, 기술, 실천의 네가지 공통요소로 구성되어 있다.1) 가치(value) : 사회복지의 동기, 윤리, 목적으로 인간의 존엄성, 삶의 질 향상2) 지식(knowledge) :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지식으로 제도, 실천에 필요한 지식 등이 해당3) 기술(skill) :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 가족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적 기제로서 사회복지제도화의 필요성을 증대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현대의 여러 가지 가족병리 현상, 예를 들어 가족해체, 아동의 인권침해, 한 부모가족의 급증, 사생아의 증가 등 지금까지는 그렇게 많이 볼 수 없었던 사회병리 현상의 급증에 직면하여 가족이라는 것을 재발견하기 위해서는 가족에 대하여 일관된 사회적 중요성을 갖춘 사회복지 대응에 관한 합의와, 가족에 대해 보다 통합되고 체계화된 사회복지 대응에 관한 국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지역사회 주민에게 학교의 교육방식을 알리고 연계하는 효율적 방안이 될 뿐만 아니라 외부의 교육자나 학자, 방문객들에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알리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의견교환의 방법으로 활용된다. (기록의 형태의 예 : 패널,부모용 책자,교사와 다른 교사와의 토론을 적은 노트, 교사일지, 프로젝트 일지)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의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20세기 초 듀이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킬패트릭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중 생태체계학적 관점과 임파워먼트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
  • 사회적제도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가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즉 학교는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는 맥락 안에서 교육에 대한 욕구를 다루는 사회적 장소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학교라는 사회적 장소에 개입하여 학교가 본연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중 생태체계학적 관점과 임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교육은 어떤 영역이며 왜 필요한가? 인간 사회는 관습과 제도 위에 있으며 이러한 사회 속에서 인간은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상호 간의 통합에 대한 느낌을 유지하고 발달 시켜 감으로써 점차로 사회화 되어간다. 즉 유아교육의 주된 목적은 유아가 자기 자신 및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관계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복지에 대하여 배려할 수 있으며, 함께 살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