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에 대한 관점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에 대한 관점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하시오. 라는 주제로 작성된 레포트로 주제에 충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목차
목차
Ⅰ. 두 학자의 생애
1) 프로이드 생애
2) 융의 생애

Ⅱ. 인간관 및 기본가정
1) 프로이드의 인간관
2) 융의 인간관

Ⅲ. 인간의 정신세계
1) 프로이드가 말하는 인간의 정신세계
2) 융이 말하는 인간의 정신세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이드의 인간관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를 강조하던 계몽주의자들과 달리 프로이드는 인간은 자유의지가 아니라 무의식적 본능에 지배받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추상적인 인간의 정신세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무의식을 모든 에너지의원천이라고 보았다.

<중략>

프로이드는 인간의 지각 수준을 의식・전의식・무의식으로 나누고 이를 물 위에 떠 있는 빙산에 비유하였다. 의식(consciousness)은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 감정, 공상, 경험 연상 등을 아는 것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지각 수준이며, 무의식(unconsciousness)은 감각기관을 통해 알아차릴 수 없는, 인간 정신의 심층에 잠재된 부분이며 전혀 의식되지 않지만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전의식(preconsciousness)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정신생활로 비록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으로 회상시킬 수 있는 정신세계이다.
<중 략>

인간은 여러 가지 경험들을 갖는다. 그러나 순간에 그 경험들을 의식하는데 있어서 한계를 지닌다. 즉 1가지 내지 2~3가지의 경험들만을 주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의식에서 벗어난 경험들을 잠시 보관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 그 장소가 바로 개인 무의식이다. 개인 무의식은 좀 더 상부에 있고 표면에 있으며, 의식 속에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으나 쉽게 의식부로 떠오를 수 있는 자료의 창고이다.
참고문헌
최신 교육학개론 / 2012 / 성태제, 강대중, 강이철, 곽덕주, 김계현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014 / 손병덕, 성문주, 백은령, 이은미, 최인화, 정정호, 송현아 공저 / 학지사
교육학개론 / 2004 / 최정웅, 전재숙, 이재옥, 양경숙 / 양서원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 2010 / 이대식, 여태철 외 3명 저 / 학지사
교육심리 / 2011 / 김영광(학원인) /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hhks1***
    (2017.06.12 21:42:27)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Freud)와 융(Jung)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Freud)와 융(Jung)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목차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Freud)와 융(Jung)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A. 프로이드(Freud)I. 인간관과 기본관점1. 인간관2. 인간과 환경3. 정신결정론4. 심리적 건강II. 주요개념1. 지형학적 모델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2. 구조적 모델1) 원초아2) 자아3) 초자

  • 융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분석심리학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분석심리의 심오하고 폭넓은 인간관은사회복지사들에게 인간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 줌으로써 오히려 인간의 문제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해 주는 면이 있다. 심리적 건강을 전체성의 확립과정으로, 정신병리는 치유와 회복을 향한 본능의 노력이며 정상적인 정신작용으로 보고 있다는 점은 사회복지에서 지향하는 인간관에 근접하고 있다.융의 발달이론은 주로 성인기와 노년기를 다루고 있어 중년기와 노년기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

  • [상상력과문학/4학년공통]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융의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 구조와 정신 역동에 대하여 관심을 두는 정신적 범주를 벗어나는 것은 아니었다. 분석 심리학은 정신적 현실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그것이 작용하는 요인들과 방법, 각 개인의 의지와 의욕의 방향을 분석한다. 이 글에서는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수동적 인간관은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 결정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교육학과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형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융의분석심리학의공통점과차이점을설명하시오0k
  • 분석심리학의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이 장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절.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교육현장에 미친 영향과 비판1. Freud의 정신분석 이론1)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 Freud정신분석이론은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정신분석에서 바라보는 인간이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된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