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유아의 지능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론 과목의 과제로,
유아의 지능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이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제에 충실했으니 잘 활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능발달에 도움이 되는 환경 만들기
2) 언어발달 촉진시키기
3) 창의력 길러주기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능이란 무엇일까?
지능이란 용어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나, 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 간에도 지금까지 ‘이것이 지능이다’ 라고 말할 수 없을 만큼 지능의 의미와 구조에 대하여 완전한 견해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능을 조작적으로 「지능검사에 의해 측정된 득점」으로 정의하는 학자도 있으나 통상적으로 지능이라고 하면 ‘개인이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하는 인지적인 능력과 학습 능력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능력’ 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연령의 증가에 따른 지능의 변화를 지능발달이라고 하는데, 유아기 지능에는 성인과는 다른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일단 유아는 무한한 학습의욕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위대한 과학자라 하더라도 1세 6개월~4세의 아이가 보여주는 호기심의 절반도 가지지 못하며 이런 아이들이 주변의 온갖 사물에 대해서 나타내는 호기심은 바로 학습하려는 의욕이다. 그리고 유아의 지능은 무한한 흡수력이라는 특징이 있다. 사람의 두뇌는 수정되는 순간부터 폭발적 속도로 성장을 시작하지만 그 속도는 점차 느려진다. 두뇌의 성장은 5, 6세까지 80% 성장하며, 6세 이상이면 거의 완성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세~5세의 시기에 충분한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은 아이의 일생을 위해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 시기야말로 아이들의 두뇌가 갖가지 정보를 가장 잘 받아들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유아발달 / 김현호, 김기철 외 4명 저 / 정민사 / 2014
교육학 개론 / 최정웅, 전재숙, 이재옥, 양경숙 / 양서원 /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는 주제랑 맞아서 좋았습니다
  • 10294***
    (2018.11.14 11:01:14)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C형]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학대가 악순환적 과정을 밟게 되어 이의 대처방안이 요구된다.2) 사회 심리적 관점이 모델의 특징은 아동학대의 중요한 원인을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태도, 경제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Gil은 아동학대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아동이 처하고 있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들고 있으며, Light는 특히 부모의 무직과 실업을 들면서 부모가 당면한 어려움이 아동을 향해 표출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직은 좌절감과

  • 유아교육개론1A)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보육교육시설과 환경0
  •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한 몇 가지 측면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성인간의 여러 발달 과업들은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원리이다. 일종의 발달에서 결정적 시기를 지칭하는 것으로 각 발달시기에는 어떤 발달과업을 획득하기 위한 적기가 있으며, 이 기

  • [아동복지 B형]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학대가 악순환적 과정을 밟게 되어 이의 대처방안이 요구된다.2) 사회 심리적 관점이 모델의 특징은 아동학대의 중요한 원인을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태도, 경제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Gil은 아동학대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아동이 처하고 있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들고 있으며, Light는 특히 부모의 무직과 실업을 들면서 부모가 당면한 어려움이 아동을 향해 표출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직은 좌절감과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