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발달이론과 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26 / 2015.08.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각의 영유아발달이론에 기초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론별로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보육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이론
2)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2. 성숙주의 이론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이론
2)성숙주의 이론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3.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생태학적 체계이론
2)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4. 인지발달 이론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인지발달 이론
2)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발달이론과 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영유아의 발달을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이론마다 차이가 있다. 각 이론에 기초한 보육교사의 역할도 어느 이론에 기초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 이론별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행동주의이론과 보육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이론
(1) 학습은 외부 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2) 왓슨,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의 학자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다.
(3) 로크의 백지설에 뿌리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이론은 모든 발달 및 교육적 성취는 외적 자극에 대해 유기체가 반응함으로써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4) 성숙주의 이론의 주장인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하면서 학습 경험이야말로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5) 행동주의이론은 학습과 발달은 분리된 것이 아니며,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관계로 보고 있다.
(6) 학습은 학습의 목적이나 심리적 필요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고 생리적인 충동이나 기계적인 통제에 의해 기인한다고 본다.
(7) 인간의 발달은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에 의한 연속적인 과정일 뿐이라면서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8)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통해 자발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원리를 설명하면서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보상과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9) 반두라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고 하였다.

2)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에 기초한 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기에 필요한 습관 및...이하 생략...
참고문헌
김신옥,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공동체, 2015
손은주,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위영희, 문혁준, 이희정 외 2명, 영유아교수법, 창지사, 2013
이광희, 영유아 교수법과 교수매체, 남두도서,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교사 지침을 마련하여 연령별 보육목표와 내용뿐 아니라 교사가 각 영역에서 알아야 할 영유아에 대한 발달 지식,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 구성과 지도방법, 지도할 때 유의할 점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보육교사가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 교사지침의 내용을 숙지하여 환경구성 및 영유아 지도 시 이를 반영하고 교사와 영유아간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시한 것이다.보육의 목적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목표에 따른

  • [영유아교육] 색채 자극을 통한 논리, 창의, 감성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
  • 각이나 느낌을 말한다자신의 작품 주제와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가 결과 및 해석6. 지도상 유의점 및 제언아동 미술 활동 체제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교사의 활동 과정의 지식, 활동 전의 지식은 미술 활동 자체의 ㅈ리적 수준을 가늠한다. 특히 이해를 중심으로 한 오늘날의 미술 활동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증가 한다. 따라서 교사가 미술 전반에 관한 지식을 수렴하고 있어야 하고 특질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어야 하고, 경험적으로

  • 유아발달의 이론
  • 영유아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일컬으며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과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그리고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도록 하자.Ⅱ. 본 론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 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 역할(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3) 인지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② 정보처리 관점(4)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본 교사의 역할Ⅳ.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징과 경험, 유아가 살고 있는 사회 문화적 상황에 대한 지식에 기초하여 적절한 개입전략을 가져야만 한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다른 각급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4발달에 대한 개념5아동발달의 개념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1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3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7참고자료1. 서론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