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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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
1) 세대 간 통합
2) 사회참여 증진
3) 재취업 활성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인간이 하는 일은 크게 교육, 노동, 여가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연령에 따라 청소년기에는 교육이, 중ㆍ장년기에는 노동이, 노년기에는 여가가 중심이 되는 생활이 정상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볼레스는 전 생애에 걸쳐 교육, 노동, 여가가 동등하게 중요시되는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학교교육으로 교육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정년이 되어 퇴직하는 것이 아니라 일할 능력과 욕구가 있는 사람에게는 노동의 기회를 보장하는 사회가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순수한 교육적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은퇴 후 지속적으로 노동시

.
.
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
1) 세대 간 통합
세대공동체 교육을 통해 서로 다른 세대들이 함께하는 의미 있는 경험은 세대 간의 오해나 그로부터 그릇된 편견을 감소시킬 수 있고 각 세대 간의 차이점보다는 세대 공통의 가치나 관점에 대한 이해를 더욱 부각시켜 줌으로써 세대 간의 공동체 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또 다양한 배경과 연령, 경험을 가진 사
참고문헌
- 권대봉, “평생교육의 다섯 마당”, 학지사, 2001
- 김민경,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 2013
- 이정진, “고등교육기관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노인평생교육 현황 분석”, 한국교통대, 2013
- 박차상외,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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