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9 / 2015.08.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

2. 인지치료이론
1) 앨버트 엘리스(AlbertEills)의 합리적 정서치료 이론
2) 아론 벡의 인지치료 이론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4. 엘리스와 아론 벡의 인지치료이론의 특성
1)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이론의 특성
2) 아론 벡의 인지치료 이론의 특성

5.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6. 인지치료이론의 평가

7. 인지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피아제의 이론 뿐아니라 비고츠키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피아제는 심리학자이면서 생물학자였다. 따라서 그의 이론은 생물학과 인식론에 그 뿌리를 두게 되는데, 여기서 인식론은 인간이 발생학적으로 인식하는 존재로 타고난다는 것이다. 인지발달이론 또한 생물학과 인식론에 그 뿌리를 두고 인간의 지적 능력은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해 가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분 외,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5.
박경애, 인지행동 치료의 실제, 학지사, 1999.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8.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