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의 개념(정의), 전자정부의 행정관리, 전자정부 관리모형, 전자정부의 관리운영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전자정부

I. 전자정부의 개념

II. 전자정부의 행정관리

III. 전자정부의 관리모형
1. 일반적 관리모형
1) 진화된 시스템 모형
2) 정착관리모형
3) 참여적 책임관리모형
2. 조직관리모형
1) 민주적 관리모형
2) 사회형평성 관리모형
3) 고객지향적 관리모형
4) 능률지향의 관리모형
3. 전자정부의 과학적 관리모형
1) 기술적 관리
2) 행정정보체계관리
4. 사용자 관리모형
1) 이용능력차원의 관리모형
2) 개발참여 관리모형
3) 커뮤니케이션 관리모형

IV. 전자정부의 관리문제
1. 기본 관리
2. 관리운영
본문내용
전자정부

I. 전자정부의 개념

전자정부는 행정관리의 주요 수단적 차원에서 정보네트워크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정보화를 가능하게 하는 각종 서비스와 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들 간에 행정정보화의 요체로 대두된 것이다. 오연천(1997: 47)에 의하면 전자정부는 고객 지향적 정부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정보통신기술을 그 기반으로 하여 행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국민적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 것이라고 한다. 한국전산원에서는 정보기술의 활용에 의해 모든 행정과정이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지역에 무관하게 실시간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지능적 정부로 그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정부의 기술적 의미는 행정업무가 정보기술에 의하여 수행되는 정부를 말하는데, 즉 정보기술에 의해 행정과정과 절차가 전자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기술은 행정부문에 있어 정보의 전달과 처리, 유통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 행정기능의 새로운 변혁을 가능하게 하므로 행정행태의 패러다임 창출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 그리고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하여 행정에 대한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창의적인 업무에도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므로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난다. 그런데 정부는 국가경쟁력은 마치 전자정부의 구축인 것처럼 지나치게 강조하며 국가경쟁력회복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같이 보인다. 물론 지방정부의 일부분이지만 정보화를 기반으로 전자정부의 구현을 통해 지역경쟁력을 도식화하려는 단면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이공계열의 기피현상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는 단정할 수 없다. 정보화를 기술 중심으로 발전시키던 시절의 단순한 정보기술의 도입과 전자정부의 정착화를 연계하여 인식하기 때문에 행정업무의 혁신성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정보시스템] 외국의 사회복지 시스템 -미국, 영국, 호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정의영국에서는 2000년 현재 23%의 정부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2005년까지 100%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보건, 해외여행, 소비자보호, 조세행정, 사회보장, 교육, 고용, 기업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웹사이트, 콜센터, 디지털 TV 등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행정서비스를 전자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한국전산원, 2000)그림 NHS의 관리운영조직그림 1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외국의 의료보장

  • [행정개혁]고객중심의 행정과 시민참여
  • 행정이란, 행정의 중심축에 고객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공급자, 생산자 중심의 행정에서 수요자 ∙ 고객(시민)중심의 행정체제로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와 같은 고객지향적 행정이 행정부문에서 일고있는 이유와 필요성을 신공공관리론적 행정개혁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고객중심의 행정과 시민참여제도인 행정서비스 헌장제, 전자정부, 시민평가제의 개념 및 의의와 발전방향을 살펴보기로 한

  • [전자정부] G4C 시스템
  • 전자정부와 G4C 시스템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추진은 1970~1980년대의 행정전산화 시기, 1980~1990년대 초반의 국가기간전산망 사업 시기, 1990년대 후반 행정정보화 사업 및 전자정부 구축 시기등의 과정을 거쳐 왔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자정부의 개념이 구현된 시기는 1990년대 후반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이전은 정보화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시행된 사업이라 보아야 마땅할 것이다. 전자정부는 행정 조직의 내부 조직관리의 측면과 외부의 대국민 서비

  • 한국 전자정부를 위한 제언
  • 전자정부의 현 문제점 1 – 기술적인 문제(웹표준과 IT관련)4. 전자정부의 현 문제점 2 – 기술외적인 문제(공급자와 수요자 측면에서의 문제점)5. 모바일 확산에 따른 전자정부 (m-Gov)도입 필요성6. m-Gov와 관련 IT, IS, 문제점7.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8. 제안 ㅡ m-Gov의 전략방안 9. 참고문헌 1. 전자정부의 개념 1) 전자정부의 등장미국에서 93년 전자정부라는 표현을 처음 쓰기 시작했다. 클린턴이 미 대통령으로 당선된 후 클린턴 행정부는 미국에 전자

  • 한국행정론 전자 정부의 운영 현황과 방향
  • 한국행정론전자 정부의 운영 현황과 방향Ⅰ. 전자 정부의 개념1. 의의전자정부라는 말은 1993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미국의 전자정부 구현노력은 클린턴 정부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정보고속도로 사업과 행정성과 사업에서 그 비전과 전략이 구체화되었다. 전자정부는 특정한 의미를 지녀야 하는 닫힌 개념이기보다는 아직은 포괄적이며 생성단계에 있는 열린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전자정부구성의 핵심수단인 정보통신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