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초(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사회이론과 교육,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사회적 기초

I. 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II. 사회이론과 교육
1. 사회화
2. 교육을 보는 시각
1) 기능적 시각
2) 갈등적 시각

III.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유산 전달기능
2. 사회통합의 기능
3. 사회충원의 기능
4. 사회적 지위이동의 기능
5. 사회개혁의 기능

IV. 교육기회의 균등

V.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1. 학교교육의 격차
2. 교육격차의 요인
1) 학교 외 요인
가. 지능
나. 사회, 경제적 배경
다. 지역사회
2) 학교내 요인
가. 교육조건
나. 학습풍토
다. 교사기대
라. 학급편성
마. 학급규모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적 기초

I. 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교육 내지 교육학은 본질적으로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교육학은 가치지향성과 도덕성을 내포하는 외에 인간행동의 변화에 관한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과학적인 법칙이 강조되기도 한다. 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여기서 파생되어지는 사회구조와 그 변화과정을 경험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사회학이라 할 때, 교육 또한 사회적 양태로서 사회현상이나 다른 사회집단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교도 사회집단의 일종이므로 사회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교육학과 사회학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이 자료에서는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와 교육 그리고 사회학과 교육학의 관계를 이론적 측면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사회가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교육이 사회에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먼저 사회이론과 교육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에 대한 고찰을 한 다음 교육환경이 교육격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II. 사회이론과 교육

1. 사회화

인간이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과 같은 문화를 학습하여 내면화하고 자기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socialization)라고 한다. 사회화는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동물적 상태의 아동을 사회적 존재로 성장시켜 가는 과정, 즉 문화 전달과정이다. 개인적 측면으로는 개성의 형성과정으로 볼 수 있다. 즉, 한 개인이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집단의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대로 행동을 수정 ․ 발달시켜 가는 학습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화는 문화화 내지 자아형성 ․ 발달의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넓은 의미의 교육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 엄격히 구분한다면 교육은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성격이 강하나, 사회화는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의 사회적 기초■ 목 차 ■I. 서 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II. 본 론1. 교육사회학의 발달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거시적 접근방법2) 미시적 관점 3. 사회화와 교육의 사회적 기능4. 사회변화와 교육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6. 사회 불평등과 교육III. 결론I. 서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이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재확인하고, 앞으로의 교육 정책과 연구 방향에 대한 논의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합니다.2. 기능이론의 교육관기능이론은 사회의 각 구성원이 안정과 질서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제하에, 사회적 기능들이 상호 의존적이고 보완적이라고 보는 관점에서 출발합니다. 이 이론은 에밀 뒤르켐과 탈콧 파슨스 등 사회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각각의 사회 구성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정의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정의 Chapter 03.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1. 교육의 사회적 기능1) 인간의 사회화: 인간이 사회적으로 성장발전하는 것 (교육의 사회적 기능) 개인과 사회의 사회화– 개인의 입장: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자아 혹은 성격을 형성하는 과정- 사회의 입장: 사회가 문화적 유산을 전승하는 과정✔사회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지식, 가치관, 기능을 습득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 라고 한다면

  • 계층과 계급(카스트제도, 신분제도, 계급체계, 계급분화, 사회이동) 보고서
  • 사회 불평등은 사회경제적 자원의 차이, 재산, 명예, 권력, 위신 등 자원의 불충분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으로 구조화된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계층이나 사회계급이 형성된다.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 격차는 왜 존재하는 것일까? 현대 사회는 얼마나 불평등한가? 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여성에게는 이러한 사실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경제적 세계화는 생존 기회를 어떻게 바꾸어 놓는가? 사회학자들은 이와 같은 질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