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정서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발달이론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0~2세)
2. 항문기(2~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5~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II. 에릭슨의 정서발달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의문, 수치(2~3세)
3.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6. 친밀감 대 소외감(19~24세)
7. 생성감 대 정체감(25~54세)
8. 자아보존 대 절망감(54세 이상)

I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적 사고(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IV.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이론
1. 영아기 및 유아기의 발달과업(0~5세)
2. 아동기의 발달과업(6~12세)
3. 청년기의 발달과업(13~18세)
4. 성년초기의 발달과업(19~29세)
5. 중년기의 발달과업(30~55세)
6. 노년기의 발달과업(55세 이후)

V.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V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문내용
발달이론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을 통해 성격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자유연상법에 의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무작위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무의식의 세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인간의 성격은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의 성격은 이들 간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본능(id)은 인간의 무의적 충동으로 식욕, 성욕, 수면욕을 기본적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욕구에 따라서만 행동하면 사회적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 본능이 강한 사람은 본능을 자제치 못하면 범죄인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본능 가운데 가장 원초적인 것이 성적 본능(성적에너지)으로서 리비도(libido)라고 한다. 프로이트는 성적욕구를 충족시키는 신체부위의 이전에 따라 나타나는 성적욕구의 충족 발달과정이 성격을 결정짓는다고 본다. 자아(ego)는 사회의 질서와 법규범 등 현실의 여건에 따라 본능을 충족시키는 행동을 하는 성격 구성요소로 현실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초자아(super-ego)는 본능과 자아를 도덕적 법칙에 따라 통제하며 도덕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성격의 구성요소이다. 초자아가 강하여 본능과 자아를 억제하면 도덕적인 인간이 된다. 프로이트는 신체에서 성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부위가 점차 다른 부위로 이전한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성적 욕구 충족의 발달과정을 성격의 형성과정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발달 ② 학습과 심리 ③ 성격과 적응 ④ 측정과 평가 ⑤ 교수와 지도 5. 미국 심리학회(A.P.A) :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종합적으로 체계화① 인간의 성장과 발달 ② 성격과 적응 ③ 측정과 평가 ④ 교육심리학의 기술과 방법 6. 레일리와 그의 동료들 (1983) ① 현대 사회의 교육 심리학 ② 인간 발달의 원리 ③ 인지발달의 견해 : 피아제④ 학습이론 ⑤ 개인 ,사회적 발달 ⑥ 인간주의 심리학 : 정의적 영역⑦ 동기유발과 학습 지도 ⑧ 지능과 창조성 ⑨ 사회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발달 ② 학습과 심리 ③ 성격과 적응 ④ 측정과 평가 ⑤ 교수와 지도 5. 미국 심리학회(A.P.A) :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종합적으로 체계화① 인간의 성장과 발달 ② 성격과 적응 ③ 측정과 평가 ④ 교육심리학의 기술과 방법 6. 레일리와 그의 동료들 (1983) ① 현대 사회의 교육 심리학 ② 인간 발달의 원리 ③ 인지발달의 견해 : 피아제④ 학습이론 ⑤ 개인 ,사회적 발달 ⑥ 인간주의 심리학 : 정의적 영역⑦ 동기유발과 학습 지도 ⑧ 지능과 창조성 ⑨ 사회

  •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목차서론 본론1,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5, 안나 프로이트와 설리번의 정신분석이론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7,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달달이론의 비교 및 평가결론참고자료서론정신분석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심리] 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 발달이론1.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 프로이트와 에릭슨(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1) 성격의 구조프로이트 성격이론의 주요 가정은 우리의 마음이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면서 서로 역동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프로이트의 성격이론의 또 하나의 가정은 인간의 정신활동이 세 가지 의식 수준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