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의 개념정의,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와 방법, 교육목적 진술의 원리,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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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의 목적

I. 교육목적의 개념

II.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와 방법
1.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
2. 교육목적 설정의 방법

III. 교육목적 진술의 원리
1. 타일러의 진술방법
2. 메이거의 진술방법
3. 가네의 진술방법
4. 그룬론드의 진술방법

IV.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1. 교육기본법상의 교육목적
2. 교육과정상의 교육목표
1) 추구하는 인간상
2) 학교급별 교육 목표
본문내용
교육의 목적

I. 교육목적의 개념

교육목적의 문제는 어떤 인간을 기를 것인가의 문제이다. 교육목적의 문제는 현실적으로 국가 ․ 사회적 요구와 관련되며 이것은 교육철학에서 규명하는 이상적 인간상과 관련이 된다. 이것은 국가나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의 문제이며 필요의 문제이기도 하므로 전반적인 교육의 방향을 잡아주는 문제이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학문적 요구에도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교육의 내용과 관련되는 문제이지만 목적과도 관련을 갖는 것이다. 교육목적이 국가 ․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학문적 요구를 반영하면서도 교육적 요구인 발달단계나 수업 방법이나, 평가
의 방법을 간과해서는 올바르게 형성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목적에 영향을 주는 3개 요소는 국가 ․ 사회적 요구와 학문적 요구, 교육적 요구를 들 수 있다.
교육목적(goal)과 목표(objective)는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목표는 목적의 하위 단계이며 수단이기도 하다. 그러나 목적과 목표는 상대적이며 연쇄적(chain)이기도 하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활동을 통해 이룩하여야할 학습자의 행동변화의 도달점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이 있음으로써 교육의 방향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 방향이 있어야 구체적인 하위 지침이 생성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원되는 내용이나 모든 자원의 평가 근거가 될 수 있으며, 교육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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