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효율화방안(개선방안) - 행정관리의 효율화 및 인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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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행정관리의 인간화 및 효율화

I. 인간화 내용
1. 인간욕구의 대응
2. 근무의욕과 책임감 고양
3. 능력발휘와 업적향상

II. 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화
2. 참여의 확대
3. 동기부여의 장려
4. 직무의 확충
5. 분권화의 촉진
6. 업무평가의 노력
7. 업무평가방법
8. 평가의 효과

III. 쇄신의 동기요인
1. 매몰비
2. 오해
3. 집단규범
4. 세력균형
5. 다양성
6. 직위상실에 대한 우려
7. 저항관리
본문내용
행정관리의 인간화 및 효율화

행정관리에 있어서 제일의 준거는 인간성의 존중이다. 현대사회와 같이 과학기술의 도입으로 기계화와 전산화로 능률성과 합리성을 확보하였다 하더라도 거기에 인간성을 사상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능률성과 합리성이라고 말할 수 없다. 조직활동에 있어 아무리 기계화가 이루어진다 해도 그것을 작동시키는 것은 인간의 판단과 행위인 것이다. 따라서 조직활동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시해야 할 것은 인간성이 현대문명의 마력에 빠져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선의 방어를 하면서 현대문명의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행정관리의 준거를 인격주의적 이념에 두고 인간존중의 관리방안을 개발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다.
물량적 성장에 치중하는 행정에서는 흔히 개인을 조직의 목표에 깎아 맞추려는 행정관리방식을 시도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정관리는 마땅히 시정되어져야 한다. 즉 그와는 반대로 조직의 목표를 개인의 성장욕구와 목표와 적응시키는 방향에서 행정관리의 방식을 모색하는 것이다.

I. 인간화 내용

(1) 인간욕구의 대응

인간욕구에의 대응이란 행정관리에 있어서 조직구성원의 인간적 욕구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적응책을 마련하여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인간적 욕구는 개인에 따라 다양하므로 모든 개인의 욕구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기란 어렵다. 그러나 조직구성원들이 언제나 자기의 직무에 대하여 충실감과 만족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인간성 존중의 행정관리에서 고려해야할 제일차적인 과제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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