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와 평가(교육목표분류,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교육목표분류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목표와 평가
I. 교육목표분류
II.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III. 목표분류별 평가
1. 지식의 평가
2. 이해력의 평가
3. 적용력의 평가
4. 분석력의 평가
5. 종합력의 평가
6. 평가력의 평가
- 본문내용
-
교육목표와 평가
지적 영역의 문항작성의 분류는 교육목표의 행동분류에 따른 문항의 작성과 외형적 형식에 따른 문항의 작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지적 영역 분류에서의 위계를 말하고, 후자는 문항의 표현 형식을 의미한다. 이 자료에서는 교육목표에 따른 문항의 작성 실제와 형식에 따른 문항작성의 실제로 나누어 기술하고자 한다.
평가의 절차를 크게 목표의 분석과 진술, 검사상태의 구안 및 도구 제작, 평가의 실시 채점 해석 활용으로 나누어 볼 때 먼저 교육목표를 구체화하고 그것을 평가의 지침으로 삼고 상태를 전환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평가란 목표와 관련해서 목표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I. 교육목표분류
교육목표는 내용과 행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데 내용의 분류는 교육의 진행 과정으로 볼 때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과정이 있으니 이때 선정되는 모든 경험은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내용이 되는 것이다. 내용분류는 설정한 교육 목표에 부합된 학습경험의 자료를 논리성, 배열의 전후관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의 조직원칙에 따라 적의 분류하면 된다. 내용은 교과별로 차이는 있으나 사실, 개념, 일반화, 원리, 법칙, 가치, 이념, 과정과 절차 등으로 나타난다.
교육목표의 행동분류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블룸(Bloom) 등이 발달시킨 교육목표분류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운동적 영역(운동기능적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이 중에서 지적영역의 체계화는 복잡성의 원리(Principle of complexity)에 따라 능력이나 작용으로 보아서 단순한 것에서 점차 복잡한 것으로 차례대로 위계를 지우고 있다.
1.00 지식(Knowledg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하여 플랙스(Flexner)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선진국 사례와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