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와 평가(교육목표분류,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교육목표분류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목표와 평가

I. 교육목표분류

II.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III. 목표분류별 평가
1. 지식의 평가
2. 이해력의 평가
3. 적용력의 평가
4. 분석력의 평가
5. 종합력의 평가
6. 평가력의 평가
본문내용
교육목표와 평가

지적 영역의 문항작성의 분류는 교육목표의 행동분류에 따른 문항의 작성과 외형적 형식에 따른 문항의 작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지적 영역 분류에서의 위계를 말하고, 후자는 문항의 표현 형식을 의미한다. 이 자료에서는 교육목표에 따른 문항의 작성 실제와 형식에 따른 문항작성의 실제로 나누어 기술하고자 한다.
평가의 절차를 크게 목표의 분석과 진술, 검사상태의 구안 및 도구 제작, 평가의 실시 채점 해석 활용으로 나누어 볼 때 먼저 교육목표를 구체화하고 그것을 평가의 지침으로 삼고 상태를 전환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평가란 목표와 관련해서 목표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I. 교육목표분류

교육목표는 내용과 행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데 내용의 분류는 교육의 진행 과정으로 볼 때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과정이 있으니 이때 선정되는 모든 경험은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내용이 되는 것이다. 내용분류는 설정한 교육 목표에 부합된 학습경험의 자료를 논리성, 배열의 전후관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의 조직원칙에 따라 적의 분류하면 된다. 내용은 교과별로 차이는 있으나 사실, 개념, 일반화, 원리, 법칙, 가치, 이념, 과정과 절차 등으로 나타난다.
교육목표의 행동분류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블룸(Bloom) 등이 발달시킨 교육목표분류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운동적 영역(운동기능적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이 중에서 지적영역의 체계화는 복잡성의 원리(Principle of complexity)에 따라 능력이나 작용으로 보아서 단순한 것에서 점차 복잡한 것으로 차례대로 위계를 지우고 있다.
1.00 지식(Knowled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사 개발과 문항 유형3
  • 이원분류표 개발► 이원분류표: 검사가 재고자 하는 바를 일목요연하게 나타내는 방법► 문항이 어떤 내용을 측정하는가를 보여주는 내용소와 그 내용을 어느 인지능력 수준에서 측정하는가를 보여주는 행동소로 나누어 보여줌으로써 검사 개발을 위한 전체적 틀을 제공► 행동소는 주로 블룸(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의 분류 체계에 근거: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3) 문항유형, 문항 수, 난이도 결정► 문항유형 결정: 검사의 목적과 현실

  • 교육평가의 절차
  • 교육평가의 절차교육목표의 확인→검사장면의 선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의 실시 및 결과의 처리→평가결과의 해석ㆍ활용1. 교육목표의 확인① 교육목표는 평가의 기준이 되므로 우선적으로 교육목표를 확인하고 성취해야 할 수준 을 결정해야 한다.② 교육목표는 지적 영역의 목표, 정의적 영역의 목표, 신체적 영역의 목표③ 교육평가는 내용과 행동의 이원적 요소로 나누는 이원분류표를 만들어 사용하는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1. 교육목표의 상세화1) 교육목적, 교육목표의 성격2) 교과교육목표, 학년목표, 단원목표3) 수업목표의 상세화2. 교육목표의 이원분류1) 교육목표 이원분류의 필요성2) 내용분류: 학습과제의 분석3) 행동목표의 분류4) 교육목표 이원분류표3. 문항제작의 절차1) 목표의 분석조직진술2) 대상의 선정3) 평가장면의 선정4) 검사문항 형태의 결정5) 검사문항의 작성 4. 문항의 유형 및 장단점1) 객관식 문항유형의 성격 및 장

  • 문항 제작과 유형
  • 교육적 의미에서 존댓말을 사용.④ 선다형 문항의 경우 질문을 불완전 문장의 물음으로 종결(예) 수정 전 (=)의 시에 담긴 시인의 심경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그 번호를 쓰시오.수정 후 (=)의 시에 담긴 시인의 심경에 해당하는 것은?①. 이전의 역사를 회고하는 마음 아파한다.②. 예전에 섬기던 임금을 다시 만나고 싶어한다.③. 아름다운 꽃들이 시들어 가는 것을 안타까워한다.④. 나그네 생활에 지쳐서 고향을 그리워한다.→ 선다형 문항의 경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교육인적 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운영학교인 서울시의 한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양적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질적 연구인 면담과 실제수업 참관을 통해 실제의 운영면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과정의 계획 및 개발은 잘 이루어졌으나 그 운영면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교육과정 그 자체 뿐 아니라 교육과정 실제 운영과 그 후 사후평가 까지도 평가하게 되었다.Ⅰ.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