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마케팅의 성공사례 ; 도시마케팅의 필요성과 성공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시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도시마케팅의 성공조건과 해외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도시마케팅이란?
2. 도시마케팅 등장배경
1) 외생적 요인
2) 내생적 요인
3) 국내적 상황 - 지방자치제의 실시
3. 도시마케팅의 특징과 필요성
1) 도시마케팅의 특징
2) 도시마케팅의 필요성
4. 도시마케팅의 유형
5. 도시마케팅의 구성요소
1) 경쟁시장
2) 대상고객
3) 상품
4) 도시를 상품화하는 주체
6. 도시마케팅의 성공조건
7. 해외의 도시마케팅의 성공사례
1) 일본 도쿄
2) 영국 런던
3) 중국 홍콩
4) 프랑스 파리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도시마케팅이란?
도시는 성장과 쇠퇴를 반복하면서 소멸되어왔으며 지자체간의 완전자율경쟁시대가 개막되었고, 이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도시는 서로 간의 비교우위에서 뒤떨어지고 성장하지 못하게 된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각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적 자산, 지리적 자산, 경제적 자산 등 유무형의 모든 자산을 재정비하고 포장하여 상품화를 통해 홍보하여 널리 알리는 것이 도시마케팅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도시마케팅은 도시와 관련된 고객에게 가치(Value)를 창조(Creating)하고,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ng)하고, 전달(Delivering)하며, 지방자치단체와 이해관계자들(Stake holders)에게 이익을 주는 방향으로 고객과의 관계(Customer relationships)를 관리하는 도시의 기능이자 과정이다(배상승․서구원 2006). 도시마케팅은 경쟁시장, 자산(상품), 고객 등으로 구성된다(김성은 2006). 결국 모든 지자체들이 도시민들의 삶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국내 및 국제 경쟁시장에서 도시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상품화 하여 고객들에게 인식시키고 더 나아가 사람과 자본을 유입시키려 하는 것이 도시마케팅의 최종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도시마케팅 등장배경
1) 외생적 요인
(1) 산업 생산구조의 변화
자본주의 경제의 대표적인 생산구조는 포디즘(Fordism)이라 할 수 있다. 포드 자동차회사에서 처음 개발된 조립라인 및 연속공정 기술을 이용한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의 축적체제는 노동의 분화와 통제라는 기본원칙에 충실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왔다. 그런데 1970년대 들어 포디즘은 노동의 지나친 세분화와 조립라인의 경직성, 다양화ㆍ전문화되는 소비자 기호, 그리고 노동통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는 기존의 포디즘적 생산체계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체계에 대한 실험과 확산노력을 가져왔다.
- 참고문헌
-
김규원, 도시마케팅과 이벤트, 「대한지방행정공제회」도시문제 제 36권 394호, 2001.
박흥식, 도시마케팅의 전략과 의미, 「중앙행정논집」제 14권 제2호.
안주아, 소비자에 근거한 브랜드 자산 측정의 타당성 검증. 광고학연구, 제14권, 제2호,
오동훈, 도시마케팅의 개념정립을 위한 소고,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41권 제1호, 대한국토ㆍ도시계획학회, 2006.
이무용, 도시마케팅 전략에 대한 문화적 재고찰, 2002.
이재준, 지역개발수단으로서 도시브랜드 개발방안, 도시문제, 2007.
정우성, 대도시정부의 도시마케팅전략 비교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최길성, 도시축제와 민족주의, 비교민속학, 1995.
황인석, 구전이 도시 마케팅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