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관광의 마케팅전략 ;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효과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0 / 2015.08.1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포츠관광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국내외의 트렌드와 전망 및 스포츠관광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스포츠관광이란?

2. 스포츠와 관광의 관계
1) 현대에서 스포츠와 관광의 중요성
2) 스포츠와 관광의 상관관계

3. 스포츠관광의 효과
1) 스포츠 관광의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4. 스포츠관광의 영역
1) 관광의 영역
2) 스포츠의 영역
3) 스포츠 관광의 영역 분류
4) 스포츠 관광 연구체계의 3차원

5. 스포츠관광의 참여 동기

6. 국내·외 스포츠 관광 트렌드 분석 및 전망
1) 실버산업시대와 스포츠 관광
2) 양극화시대와 스포츠 관광
3) 인터넷시대와 스포츠 관광
4) 키드시대와 스포츠 관광
5) 하이테크시대와 스포츠 관광
6) 엔터테인먼트시대와 스포츠 관광
7) 그린시대와 스포츠 관광

7. 스포츠 관광 마케팅전략
1) 상품전략
2) 유통전략
3) 촉진전략
4) 가격전략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스포츠관광이란?

오늘날과 같은 하이테크 세계에서 개인은 육체적으로 자신을 단련시키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려는 분명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는 훌륭한 사회적 출구일 뿐만 아니라 용납가능한 공격의 표시로 인식된다. 어떤 사람들에게 있어 스포츠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게하며, 그들 자신보다 더 크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나 조직과의 동일화를 가능하게 한다. 현대 올림픽 경기 창설이유 중의 하나는 스포츠가 사람들을 화합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민족과 국가 간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한다는 믿음이다.스포츠관광은 스포츠나 관광이라는 용어보다는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현대 스웨덴 스포츠의 아버지라 불리는 Victor Black은 이미 오래 전인 1887년에 스포츠에 대해 다룬 여러 책에서, 관광과 스포츠의 관계를 다룬 적이 있다.스포츠관광 또는 스포츠관광객이라는 용어는 비록 그 정의들이 불분명하긴 해도 최근에 이와 관련된 연구의 양적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스포츠는 신체적 활동경험과 관련되어 있고, 관광은 여행이나 관광지의 경험과 많이 관계되어 있다(강인호, 2004). 그러나 스포츠 활동 자체가 곧 스포츠상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관광 상품, 교통편이나 관광목적지와 같은 단순한 개념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스포츠관광의 가치도 스포츠와 관광이 약속하는 양적 또는 질적인 경험에 근거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이런 개념과 연관하여 볼 때 스포츠는 “기술, 전략, 그리고 기술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이 참가하는 모든 범위의 경쟁적ㆍ비경쟁적인 활동을 말한다.”고 정의 할 수 있고,관광은 “일상생활과 다른 경험을 위해 거주지나 일터에서 벗어난 일시적 이동, 그리고 이 경험들은 휴가기간의 일부로써, 또는 비즈니스여행의 일부로서 발생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Hall은 스포츠관광을 거주지를 떠나서 스포츠에 참가하거나 관람하기 위한 비상업적인 목적의 여행이라 정의하였으며, Nogawa, Yamaguchi, Hagi는 스포츠관광을 올림픽경기와 같은 스포츠 이벤트에 관람객으로 참여하는 것과 각종 스포츠이벤트에 직접 참여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고, 북미 학계에서는 스포츠관광을 개최지의 지역경제와 지역공동체의 이익도모를 목적으로 한 스포츠이벤트의 개발 및 마케팅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강인호, 스포츠관광의 참가동기․관광지 속성평가가 재참가 및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김예기, 스포츠산업을 통한 경제발전 방안, 스포츠산업과 지역경제 발표자료집, 목포상공회의소, 2005.
김화섭, 스포츠마케팅 전략, 박영사, 2003.
박흥서, 중국인 관광객 유치전략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논문, 2001.
윤병국 외, 현대관광학원론, 삼원출판사, 2002.
이승구,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와 스포츠 관광의 가능성, 한국관광정책, 2006.
이주형 외, 관광과 스포츠, 대왕사, 2006.
임번장, 뉴 밀레니엄과 체육 스포츠의 역할/새 천년의 스포츠상, 한국체육학회보, Vol.75. 1999.
한국관광공사, 스포츠 관광 마케팅 활성화 연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전략론] 제주항공 경영전략
  • 분석1. 제주항공의 서비스 경영전략의 기본 체계1) 고객 계층 선택대형항공사에 비하여 저렴한 항공료, 저렴한 가격에 비하여 좋은 서비스와 안전성을 원하는 제주도민과 제주도를 찾는 방문객을 포함한 국내 또는 가까운 해외를 방문하고자 방문객으로 20~30대의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2) 서비스 개념의 정의제주항공은 그들의 서비스 개념을 신선함, 신뢰, 배려, 팀워크, 저비용으로 정의하고 있다.① 저비용 : 원가절감을 통한 최대 효율성

  • 스포츠 관광 자원 상품 가능성
  • 효과11. 스포츠 관광 사례12. 스포츠산업의 발전요인1) 여가 선용의 기회증가2) 여가 가치로서의 스포츠 의미 증대3) 여가 활용비의 증가4) 여가 형태의 변화5) 라이프스타일의 변화6) 스포츠마케팅의 발달13. 스포츠산업의 중요요인14. 스포츠 산업의 과제1)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2) 프로 스포츠 상품의 고부가가치화3) 관중유인을 위한 정책4) 스포츠부문과 IT화와 관련업계의 융합화에 대응5)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유치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효과를 깊이 인식하고 각종 국제회의뿐만이 아니라 같은 범주에 속하는 전시회, 박람회, 학술 세미나, 각종 문화예술행사, 스포츠 행사, 외국 기업체들의 인센티브관광 등의 유치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⑴ 국제회의의 정의오늘날에는 국제회의와 컨벤션 (convention) 에 대한 정의가 많이 혼용되고 있는데, 이는 컨벤션의 의미가 처음에는 국내․국제회의를 의미하던 것이 최근에는 전시회나 이벤트, 스포츠 및 교역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

  • E Sports E Sports 정의 E Sports 보급화 요인 E Sports 발전 연혁
  • 스포츠에 비해 불안정• 특정 스타에 대한 지나친 의존 Weakness07 . 국내 E-Sports 마케팅 분석O세계 e-스포츠 시장 성장 속도의 가속화(2)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e-스포츠 시장 진출(3) 해외 진출 시 소비시장 확대로 인한 e-스포츠 산업 활성화(4)게임 산업의 꾸준한 성장• 스타크래프트2,디아블루3 등 인기 게임의 후속작 개발중Opportunity07 . 국내 E-Sports 마케팅 분석T(1)국제적 산업 전략 마련의 어려움(2)게임 사와의 저작권 문제 미해결(3) 게임중독

  • [관광학]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과 마케팅 전략
  • 관광학원론스포츠관광Part1.스포츠관광 소개Part2.스포츠관광의 동향 및 사례 Part3. 스포츠관광의 효과Part4.스포츠관광의 발전방향, 마케팅전략Contents일상적인 주거환경에서 벗어나 여행 또는 체재 도중 스포츠경기나 스포츠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참가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활동 (WTO,2001) 스포츠관광은 활동영역,경험영역,시간적 범위 및 공간적 범위를 통해 개념화할 수 있다(이훈,2002)스포츠관광을 정의함에 있어 추가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