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관광의 마케팅전략 ;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효과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0 / 2015.08.10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스포츠관광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국내외의 트렌드와 전망 및 스포츠관광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스포츠관광이란?
2. 스포츠와 관광의 관계
1) 현대에서 스포츠와 관광의 중요성
2) 스포츠와 관광의 상관관계
3. 스포츠관광의 효과
1) 스포츠 관광의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4. 스포츠관광의 영역
1) 관광의 영역
2) 스포츠의 영역
3) 스포츠 관광의 영역 분류
4) 스포츠 관광 연구체계의 3차원
5. 스포츠관광의 참여 동기
6. 국내·외 스포츠 관광 트렌드 분석 및 전망
1) 실버산업시대와 스포츠 관광
2) 양극화시대와 스포츠 관광
3) 인터넷시대와 스포츠 관광
4) 키드시대와 스포츠 관광
5) 하이테크시대와 스포츠 관광
6) 엔터테인먼트시대와 스포츠 관광
7) 그린시대와 스포츠 관광
7. 스포츠 관광 마케팅전략
1) 상품전략
2) 유통전략
3) 촉진전략
4) 가격전략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스포츠관광이란?
오늘날과 같은 하이테크 세계에서 개인은 육체적으로 자신을 단련시키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려는 분명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는 훌륭한 사회적 출구일 뿐만 아니라 용납가능한 공격의 표시로 인식된다. 어떤 사람들에게 있어 스포츠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게하며, 그들 자신보다 더 크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나 조직과의 동일화를 가능하게 한다. 현대 올림픽 경기 창설이유 중의 하나는 스포츠가 사람들을 화합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민족과 국가 간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한다는 믿음이다.스포츠관광은 스포츠나 관광이라는 용어보다는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현대 스웨덴 스포츠의 아버지라 불리는 Victor Black은 이미 오래 전인 1887년에 스포츠에 대해 다룬 여러 책에서, 관광과 스포츠의 관계를 다룬 적이 있다.스포츠관광 또는 스포츠관광객이라는 용어는 비록 그 정의들이 불분명하긴 해도 최근에 이와 관련된 연구의 양적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스포츠는 신체적 활동경험과 관련되어 있고, 관광은 여행이나 관광지의 경험과 많이 관계되어 있다(강인호, 2004). 그러나 스포츠 활동 자체가 곧 스포츠상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관광 상품, 교통편이나 관광목적지와 같은 단순한 개념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스포츠관광의 가치도 스포츠와 관광이 약속하는 양적 또는 질적인 경험에 근거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이런 개념과 연관하여 볼 때 스포츠는 “기술, 전략, 그리고 기술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이 참가하는 모든 범위의 경쟁적ㆍ비경쟁적인 활동을 말한다.”고 정의 할 수 있고,관광은 “일상생활과 다른 경험을 위해 거주지나 일터에서 벗어난 일시적 이동, 그리고 이 경험들은 휴가기간의 일부로써, 또는 비즈니스여행의 일부로서 발생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Hall은 스포츠관광을 거주지를 떠나서 스포츠에 참가하거나 관람하기 위한 비상업적인 목적의 여행이라 정의하였으며, Nogawa, Yamaguchi, Hagi는 스포츠관광을 올림픽경기와 같은 스포츠 이벤트에 관람객으로 참여하는 것과 각종 스포츠이벤트에 직접 참여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고, 북미 학계에서는 스포츠관광을 개최지의 지역경제와 지역공동체의 이익도모를 목적으로 한 스포츠이벤트의 개발 및 마케팅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강인호, 스포츠관광의 참가동기․관광지 속성평가가 재참가 및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김예기, 스포츠산업을 통한 경제발전 방안, 스포츠산업과 지역경제 발표자료집, 목포상공회의소, 2005.
김화섭, 스포츠마케팅 전략, 박영사, 2003.
박흥서, 중국인 관광객 유치전략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논문, 2001.
윤병국 외, 현대관광학원론, 삼원출판사, 2002.
이승구,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와 스포츠 관광의 가능성, 한국관광정책, 2006.
이주형 외, 관광과 스포츠, 대왕사, 2006.
임번장, 뉴 밀레니엄과 체육 스포츠의 역할/새 천년의 스포츠상, 한국체육학회보, Vol.75. 1999.
한국관광공사, 스포츠 관광 마케팅 활성화 연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