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07 / 2015.08.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혼잣말이란

2.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

3. 혼잣말에 대해 비고츠키의 견해

4.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에 의하면 혼잣말은 자기 자신과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자신을 향하는 언어이지만 사회적 성격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집단 독백’의 형태를 포함하는 말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Piaget에 의하면 유아들은 타인에게 이야기 하는 만큼이나 혼자 이야기하며 말하는 자체의 기쁨을 위하여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는데 바로 이러한 성향에 기인해 나타나는 자기중심적 표현을 ‘독백’으로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와 비고츠키의 견해를 비교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서현, 유아 혼잣말의 현상학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강은경, Vygotsky관점에서의 혼잣말과 과제수행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서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 혼잣말은 아동이 자람에 따라 사라지지 않고 내적 언어를 구성하기 위한 기초가 되고, 아동내부의 내적 언어가 된 뒤에는 곧 언어적 사고가 된다. 내적 언어는 아동의 혼잣말 형태와 비슷해서 자기 지향적이다. 내적이고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므로 스스로 그 말을 들을 수는 있지만 소리 내어 말하지는 않는다.2.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분석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은 인지발달이론이라는 같은 테두리안에 있는 이론이지만, 그 내용이 사뭇 다르다

  • [발달심리학] 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Piaget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비고츠키는 혼잣말을 ‘사적 언어’로 보고 아동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언어 도구라고 주장하였다. 더하여, 독립적으로 발생한 사고발달과 언어발달은 2세 정도 발달과정에서 서로 합쳐지고,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동안 변화하고 발전한다고 보았다.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한 개인적 견해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가장 특징적인 점은 아동을 능동적인 주체자로 인식하고 아동과의 상호작용의 중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피아제와 달리 다른 인지적 능력은 다른 사람과 사회, 문화로부터 전달되는 정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발달하는 것이라 보았다비고츠키는 아이의 능력 발달이 성인이나 다른 유능한 또래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비롯된다는 점을 밝히면서 인간, 사회, 문화, 언어 및 인지활동과도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음을 강조했다. 이 점은 피아제 이론이 보여주는 고립된 작은 과학자로서의 아동의 이미지와는 매우 대조가 되는 것이기도 한다.비고츠키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
  • 대해 잘못 이해하거나 이해가 불확실할 때 일어나므로 교사에게는 아동들의 지적수준에 대한 지적 공감이 반드시 필요하다.참고문헌최옥채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조선미(200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동수(2002). 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개념을 정의하고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이라고 하였다. 이는 학습에 의해 발달이 촉진된다고 보는 그의 견해를 설명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는 교수-학습이 발달을 낳고 그것은 다시 교수-학습을 이루는 발판이 된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성인은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함과 동시에 발달로 이끄는 수준에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분석1) 두 이론의 공통점피아제와 비고츠키 두 사람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