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분석]히치콕의 <싸이코> 분석 - 샤워 살인 시퀀스 중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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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전공 수업시간에 영화의 특정 시퀀스를 분석하여 발표하는 조모임 때 제작한 레포트입니다. 히치콕의 <사이코>, 그중에서도 샤워살인 시퀀스를 미장센, 몽타쥬, 음향, 조명, 프레이밍 등 세세한 요소들에 따라 분석하고, 각 샷마다 카메라의 위치와 스틸샷 등을 그림으로 세밀하게 묘사, 첨부했습니다. 단지, <사이코> 분석이 아니더라도, 신방이나 방송, 영화 수업에서 영상을 분석하는 세세한 틀에 대한 자료를 얻는 데 매우 큰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목 차


I. 영화 ‘싸이코’------------- 1

II. 스릴러의 거장-알프레드 히치콕 - 2

III. 시퀀스 선택 이유---------- 7

IV. 샷분석 ----------------- 9

V. 장치 ------------------- 42

VI. 대안 및 맺음말 ----------- 55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그는 누구나 보여줄 수 있는 피의 향연 따위를 통한 잔인함은 과감히 내다버린 것이다. 그는 누구나 보여줄 수 있는 시뻘건 피와 같은 1차적 시각적 정보를 통해서가 아니라, 오직 자신만이 구사할 수 있는 자신만의 영상 언어를 통해 관객들을 공포와 혼란으로 경악시키길 바랬던 것이다. 그는 시뻘건 피의 색을 흑백 영화 속에서 지워버렸고, 그나마의 검은 피조차 화면에 그다지 담아내지 않았다. 칼로 난도질하는 장면이지만, 칼이 직접적으로 여자의 몸 속에 꽂히는 장면 따위는 나오지 않는다. 심지어 그는 배우들의 움직임마저도 그의 연출 아래 묶어버렸다. 싸이코의 난도질은 마치 공장에서 기계가 물품을 찍어내듯, 기계적이고 무미건조하게 계속된다. 여자는 살려고 발버둥치지만 마치 새장 안의 새처럼 갇혀버린 채 파닥거리기만 할 뿐이다. 이러한 연기 역시 그의 연출에 의해 재단되어 영상언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낸다. 직접 칼에 찔려 들어가는 장면은 화면에 보여지지 않았고, 모든 것은 관객의 상상 속에서 - 히치콕의 영상 언어에 의해 - 창조되어 관객을 공포와 혼란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참고문헌
베른하르트 옌드리케 지음, 홍준기 옮김, <앨프레드 히치콕>, 한길사 1997
슬라보이 지젝 지음, 김소연 옮김, <항상 라캉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감히 히치콕에게 물어보지 못한 모든 것>, 새물결 2001
프랑수아 트뤼포 지음, 곽한주, 이채훈 옮김, <히치콕과의 대화>, 한나래 1994
엘리너 설리번 지음, 이동인 옮김, <히치콕 서스펜스 걸작선> 고려원미디어 1992
히치콕의 영화이야기 http://my.dreamwiz.com/movie53
히치콕 100주년 기념 싸이트 http://members.tripod.co.kr/~hitchcock
서스펜스를 위한 히치콕 http://myhome.hanafos.com/~psycock/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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