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도요타의 친(親)환경경영
1. 신형 '프리우스(Prius)'의 발매 : 환경차(車)의 대중화 선언
2. 꿈의 프로젝트 G21
3. 차세대 자동차의 주역 하이브리드 차
4. 하이브리드차의 세계 표준 선점전략
5. 중국시장 진출을 통한 양산화(量産化) 도모
환경경영의 효과
1. 브랜드 이미지 향상
2. 기업 이미지의 제고
환경경영이 주는 교훈
1. 비용절감, 차별화, 신규사업 창출의 기회
2. 선제적인 시장 대응을 통한 세계 표준의 선점
3. 전방위형 연구 및 핵심기술에 대한 집중연구
4. 환경과 에너지를 고려한 중국 진출 전략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1990년대 초, 두산그룹의 한 회사에서 낙동강에 '페놀'성분의 공장 폐수를 무단 방류했다가 적발되어, 국민적 지탄을 받은 적이 있었다. 당시 많은 소비자단체 및 환경단체에서 두산그룹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규탄대회까지 펼치는 등 강도높은 비판을 가했는데, 두산그룹은 이에 대한 사죄를 했지만, 믿었던 대기업마저 비윤리적인 경영을 펼친 것에 대해 국민적 불만은 매우 드높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국민들의 관심이 이완되면서 페놀사태가 유야무야 넘어간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러한 환경파괴적이고 비윤리적인 기업이 발붙일 곳이 적어도 선진국에서는 없다. 환경과 경영이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고착된 것이다. 또한 무한경쟁이 펼쳐지는 세계시장에서도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본의 세계적인 자동차회사인 도요타(Toyota)는 21세기 경영환경의 기본 축을 환경규제 및 글로벌 경쟁의 심화로 규정하였다. 이는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출가스 및 연비 규제에 대한 대응기술이 21세기 자동차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뜻으로, 향후 자동차시장은 중국·인도 등을 중심으로 확대될 것이지만, 안전하고 연비가 좋은 '환경친화적(環境親和的)'인 자동차가 수요확대의 조건이 될 것이며, 이와 더불어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기술의 개발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비용절감기술의 개발이 경영전략의 핵심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 경영자나 경영진에게 원가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우리 대기만성조는 다른 조와 차별적으로 원가관리회계적 관점으로 특정 사례를 연구해 보기로 했다.⑵ 도요타의 리콜 사태도요타 자동차는 전 세계 매출 1위를 다투는 대기업이다. 자동차 업종에서 브랜드 가치로만 따지자면 확고한 1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010년 초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사태가 발생했다. 가격대비 품질로는 경쟁상대가

  • 미래를 알고 싸우는 일본의 기업 일본 대표 5대 기업을 중심으로 본 기업 경영 전략
  • 경영 환경의 변화로 세계적인 합종연횡이 모든 업계에서 일어나고, 많은 일본 기업들이 그 물결에 휩쓸리고 있다. 그런 가운데 독자적인 기업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기술력을 갖추고 세계를 이끌어 가는 대기업도 다수 있다. 일본 경제를 이끌어 가는 위치에 있는 수송 기계산업에서 도요타자동차, 일렉트로닉스산업에서 마쓰시타전기산업, IT시대의 인프라인 전기통신산업에서 NTT, 현대 글로벌 제조업의 선구자가 된 깃코만, 금융 업계에서는 세계 최

  • [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의 핵심역량 및 해외진출전략
  • TOYOTA 1. Toyota (1) 도요타의 역사(2) 도요타의 현재(3) 도요타의 Financial states(4) 회사 현황(5) 도요타의 경영비전과 원칙1) 2010년 경영 비전 2) 도요타 자동차의 원칙2.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1) 산업분석 (2) 경쟁자 분석(3) SWOT 분석3.도요타의 핵심역량 (1) 최강의 경쟁력을 위한 원가 개선 전략 - 도요타 생산시스템 (Toyata Production System : TPS)(2) 덴소 (세계 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

  • [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TOYOTA 1. Toyota (1) 도요타의 역사(2) 도요타의 현재(3) 도요타의 Financial states(4) 회사 현황(5) 도요타의 경영비전과 원칙1) 2010년 경영 비전 2) 도요타 자동차의 원칙2.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1) 산업분석 (2) 경쟁자 분석(3) SWOT 분석3.도요타의 핵심역량 (1) 최강의 경쟁력을 위한 원가 개선 전략 - 도요타 생산시스템 (Toyata Production System : TPS)(2) 덴소 (세계 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

  • 도요타 경영전략
  • 1. 기업연혁(소개)⑴ 기업소개-일본 1위, 세계 2위의 자동차 브랜드 도요타경영철학: 시류를 앞지르라경영자는 종업원들을 존중하고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는 것 : 노조와의 협력이 프로젝트 성패를 가름핵심가치: 지속적 개선 + 인간 존중 - 일을 통해 실력을 키우고 성과를 창출하여 보람을 느끼게 하는 것.설립자 도요타 사키치설립년1937년 8월 28일본사 소재지일본 도요타시경영 성과 2006년 기준 종업원 수 286,702 명 영업점의 수 : 5,000여 개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