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04 / 2015.08.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일의 숲유치원 개관
2. 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 조사
1) 아침 모임
2) 대집단 활동
3) 간식
4) 숲으로 이동
5) 숲에서의 자유놀이
6) 아침모임장소로 이동
7) 끝나는 모임
8) 귀가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독일의 숲유치원 개관
독일에서 최초의 숲유치원의 근거는 우워줄라 수베 여사가 헤센주의 비스바덴시에 속한 숲에서 1968년부터 시작한 숲산책그룹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녀는 1998년까지 30년 동안 계속하여 이 숲산책그룹을 운영하였고, 그 이후로 이 숲산책그룹은 후계자인 헬가 훠스만에게 인계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초의 숲산책그룹이 이렇게 설립ㆍ운영되면서 초창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우
.
.
2. 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 조사
독일의 평균적인 숲유치원 프로그램의 교육 일정은 7시 45분경부터 등원이 시작되어 아침 자유놀이, 아침모임, 대집단 활동, 간식시간, 숲으로 이동, 숲에서의 자유놀이, 간식시간, 아침모임장소로 이동, 끝나는 모임 그리고 개별귀가로 하루에 약 4시간 동안 교육이 이루어진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아침 모임
모임장소에 유아들이 자유롭게 둘러 앉아 노래를 부르며 아침모임이 시작된다. 노래가 끝나고 교사가 유아 한 명을 지목하면
참고문헌
- 전주영, “숲유치원에서의 유아의 경험 세계”, 신라대, 2013
- 김은숙,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미국의 환경교육, 중국의 환경교육, 일본의 환경교육, 호주의 환경교육, 독일의 환경교육, 태국의 환경교육 분석
  • 숲의 관리, 도시지역에 있는 학교의 경우에는 쓰레기와 재활용문제 농촌지역 학교의 경우에는 자연농법(유기농법)등의 내용을 환경교육에 도입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도입해 볼만하다. 참고문헌김태완(2002), 21세기 미국교육, 교육행정학 연구김영란(1993), 외국의 환경교육, 교육개발86백종억이난숙(1989), 한국일본미국의교육개혁안비교분석, 한국교원대학교교수논총제5집제1호서울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1993), 영국, 독일, 프랑스의 교육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프로그램, 교육자료 교환과 교류 / ⑦교사 수급 및 교사 교류 협력(5)홈스쿨링(가정학교)에 대하여홈스쿨링(Homeschooling 가정학교, 재택학교)을 일반적으로 정의하면 학교와 같은 제도화된 학교시스템이 아닌 가정에서 일어나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부모에게 자녀를 주시고, 자녀에 대한 양육의 책임을 부모에게 주셨다. 부모는 자녀 교육의 제 일의 책임자로서 그 명령을 하나님으로부터 먼저 위임받았다. 그러므로 가정은 교육의 중심에

  • [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 숲 유치원들이 늘어나고 있다.2. 해외의 숲 유치원 사례숲 유치원은 스웨덴에서의 1892년 이미 ‘자유로운 공기를 지원 한다’는 의미인 ‘후리루프 트프램얀데트’(Friluftsfrämjandet)라는 이름으로 모든 국민 연령층을 포괄하는 자연친화 교육에 대한 국민운동에 영향을 받아 설립되었다. 숲유치원의 근간이 된 스웨덴의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국민운동은 덴마크를 거쳐 독일로 들어가게 되었다.1993년 학부모 및 사회단체, 지방자치단체의 후원에 힘입어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해 실제적 협력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모든 학교가 지역 사회의 대안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청, 지역 사회가 한 마음이 돼 대안학교를 포용해야 할 것이다. 역사를 이끈 위인 중에는 정규학교에 적응하지 못했으나 자신의 개성을 신장시켜 공헌한 사람이 있음을 기억하자. 사회적 관심 못지 않게 대안학교 내실 기해야한다. 대안학교의 발전을 위해 대안학교들이 해야 할 일은 한 마디로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통합교육과정- 숲유치원프로그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과정과 숲유치원프로그램의 개념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2) 숲유치원프로그램의 개념2. 통합교육과정과 숲유치원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2) 숲유치원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3. 통합교육과정과 숲유치원프로그램의 특징 1) 통합교육과정의 특징 2) 숲유치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