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중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현실적 상담이론에 대해 비교하여 분석하고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03 / 2015.08.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 중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현실적 상담이론에 대해 비교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현실적 상담이론의 개관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개관
2) 현실적 상담이론의 개관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현실적 상담이론의 비교분석 표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현실적 상담이론의 개관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개관
프로이드에 의하면 인간의 인성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3 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원초아는 인간이 태어날 때 물려받은 모든 심리적인 것을 포함해서 생활에 대한 충동이나 열망에 영향을 미친다. 원초아는 기본적으로 행복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는 쾌락의 원칙에 따라 움직이며 인간은 원초아를 가지고 태
.
.
2) 현실적 상담이론의 개관
Glasser는 인간이 적어도 다섯 가지의 고유한 기본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한 가지의 욕구가 충족되면 또 다른 욕구들이 충족을 위하여 밀고 나온다고 믿었다. 다섯 가지의 기본적 욕구는 첫째, 생명을 유지하고 생리적 안정을 추구하며 자손을 생산하려는 생존 및 생식의 욕구, 둘째, 소속감을 가지고 서로 나누며 협력하고 사랑을 받고자 하는 소속의 욕구, 셋째, 경쟁과 성취를 통하여 자기가치감을 얻고 타인으로부터 중요한 존재라는 인정을 받으려는 힘에 대한 욕구, 넷째, 이동하고 선택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일에서 구속받지 않고 마음대로 하고 싶은 자유에 대한 욕구, 그리고 다섯째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