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보편화 되고 있는 숲 체험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자신의 다양한 견해를 쓰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02 / 2015.08.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형화된 교육체계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놀이 중심의 교육 등을 강조하면서 도입된 숲 체험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으로 그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그리고 효과에 대하여 논하여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숲 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
2. 숲 체험의 교육적 의미
3. 숲 체험을 통한 유아의 배움
1) 자연과 교감으로 감성 회복
2) 자연생태계 법칙 이해
3) 숲 체험으로 창의성, 다중지능 발달
4) 숲 체험으로 지성과 감성, 영성 발달
4. 숲 체험을 통한 유아의 건강과 행복
Ⅲ. 맺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보편화 되고 있는 숲 체험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자신의 다양한 견해를 쓰세요.
 
Ⅰ. 서론
숲 체험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청소년 성인 모두에게 삶의 건강과 행복에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부각되었다. 유아 숲 체험프로그램은 정형화된 교육체계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유아들의 창의적 정서 발달과 건강 증진을 위해 오감 만족 체험 활동 위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놀이 중심의 교육 등을 강조하면서 도입된 숲 체험 중심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요사이 매우 부각된 교육방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도입에 대한 본인의 생각으로 유아 숲 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그리고 숲 체험을 통한 효과에 대하여 논하여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 숲 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
어린이는 몸과 마음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균형 있는 영양 섭취와 질병의 예방과 치료 그리고 해로운 사회 환경으로부터 보호 받으면서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는 즐겁고 유익한 놀이와 오락 시설, 좋은 교육공간을 제공받고,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고 과학을 탐구하는 마음과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자연, 놀이, ...이하 생략...
참고문헌
서영민, 유아숲체험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5
유아교실편집부, 자연이 숨쉬는 숲 체험 현장, 유아교실, 2015
곽노의, 이신영, 숲체험 교육, 창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
  • 다양한 지역사회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일반적 프로 그램과 특정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 프로그램이 병행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사업을 수행하도록 하고, 이들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재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을 증진 토록 하여야 한다. 다. 책임성의 원칙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이용자 등에게 사업수행에 따른 효과성과 효율성을 입증하고 책임을 다하려는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라. 자율성의 원칙 사회복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프로그램 또한 해방 후 미국 유학생들에 의해 도입된 수많은 수업이론과 마찬가지로 쉽게 망각 속으로 사라져 버렸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완전학습 프로그램은 1971년 문교부의 “인정교재”승인을 계기로 전국의 모든 중학교로 확대되었다. 주지하다시피 당시 문교부는 모든 참고서의 사용을 학교에서 일체 금지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완전학습 프로그램은 문교부와 시․도 교육위원회의 협조로 판매가 허용되고, 게다가 그 판매 대금의 일부가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기관에 대해서도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은 중요한 평가 잣대가 되고 있다. 공기업혁신평가 등에서 윤리경영과 사회적 공헌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를 도입하면서 공기업등은 정도와 준법경영, 그리고 사회적 기여를 핵심 경영이념 중의 일부로 채택해 나가고 있다.최근에는 벤처기업들까지도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공헌활동이 크게 늘고 있다. 일부 벤처기업들이 회계 부정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으면서 벤처업계내에서 자정노력이 한층 강

  • 사회복지관의 이해
  • 다양한 지역사회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일반적 프로 그램과 특정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 프로그램이 병행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사업을 수행하도록 하고, 이들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재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을 증진 토록 하여야 한다. 다. 책임성의 원칙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이용자 등에게 사업수행에 따른 효과성과 효율성을 입증하고 책임을 다하려는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라. 자율성의 원칙 사회복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의 의의, 그리고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견해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국어과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을 ‘언어사용, 언어, 문학’이라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왔다. 그 가운데 ‘언어’는 ‘언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국어과 학습 영역의 한 부분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 영역은 제4차 교육과정부터 들어온 ‘언어’ 영역을 계승한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에 국어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