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항공(JAL)의 위기와 아나모리 가즈오 회장(경영의신)의 성공 회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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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WHY?
무늬만 민영기업으로 책임경영 X
비효율적인 포퓰리즘으로 적자이면서도 전국노선 확대
정년 퇴직한 직원까지 고액 연금 지급
직원들이 기업의 이념 없이 무책임하게 멋대로 행동함
사실을 알고도 해결하지 않았던 방만한 경영진
목차
1. 현황
2. 기업 연혁
3. 기업 CI변화
4. 허브공항&취항지
5. JAL의 조직체계
6. 보유기종
7. JAL의 성장과 경영위기
8. 주요사고 및 대처
9. JAL 문제점
10. 정부의 강한 영향력
11. JAL 항공 특유의 연금제도
12. JAL 항공 복잡한 노사관계
13. 일본병의 대명사 : JAL 항공
14. JAL 항공의 몰락
15. 파산 및 회생
16. 재도약의 기회 : 이나모리 가즈오
17. 직원의식 개혁 - 회계경영. 아메바 경영
18. 아메바 경영과 동일본 대지진
19. 아메바 경영
20. 아메바경영 적용사례
21. 재도약의 기회
22. JAL항공의 화려한 부활
23. JAL의 회생을 위한 노력
24. 노사관계, 갈등에서 협력으로
25. 그들은 변화시킨 리더의 진정성
26. 慈本主義가 희망이다
27.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28. JAL의 차별화 전략
29. JAL의 집중화 전략
30. JAL Activity System
31. JAL의 SWOT 분석
32. JAL의 방어전략
33. JAL의 고객서비스 향상 결과
본문내용
단계의 연금체계
미달된 수익률을 회사에서 충당
→ 기업에 과중한 연금부담

경쟁사 ANA의 연금 평균 9만엔
→ JAL항공의 평균연금 25만엔

연금 제도 개혁 시도 수차례 시도
그러나 노동조합의 압박으로 좌절
→ 직원들의 밥그릇 챙기기

JAL 항공 몰락의 핵심적 요인!

JAL항공 내부에 8개의 노동조합 (직능별)
→ 노동조합 간의 다툼, 내부결속력 저하

소속노조에 따라 구분되는 파벌
→ 기업편이냐 노동조합의 편이냐

복수노조의 존재로 인해 복잡한 의사결정과정
효율적 정책집행을 방해하는 요인
→ 신속한 의사결정에 걸림돌로 작용

민영화 같지 않은 민영화 정부의 개입은 여전히 高
→ 낙하산 인사와 강성노조, 경영진은 허수아비
→ 공기업특유의 안일하고 방만한 경영
→ 정부의 무제한적 지원 : JAL은 망할리 없다.

무늬만 민영기업으로 책임경영 X
비효율적인 포퓰리즘으로 적자이면서도 전국노선 확대
정년 퇴직한 직원까지 고액 연금 지급
직원들이 기업의 이념 없이 무책임하게 멋대로 행동함
사실을 알고도 해결하지 않았던 방만한 경영진

2009년 보유비행기 279대 -> 2012년 215대 (23%감축)
2009년 5만명 직원 ->2012년 3만2000명 구조조정
(고령직원을 일일이 설득)
2009년 247개 노선->2012년 173개 노선 (30% 감축)
회사의 이념과 정책 신규 수립 “이념을 공유하는 회사”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리더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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