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항공의 기업문화와 서비스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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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문화란
구성원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공유가치

바른 길을 안내해 주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

위기상황에서 해결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

발전하는 기업은 고유한 문화가 존재.
목차
싱가포르 항공 개요
기업가치
CEO의 서비스 경영철학 - 추춘셍CEO
기업 문화란?
Quinn & Mcgrath 모형
싱가포르 항공의 기업문화
싱가포르 항공의 기업문화 형성배경
싱가포르 항공의 기업문화 핵심
고객만족 우선
팀워크 (협동)
안정성.직원 교육.신형 항공기
철저한 교육을 통한 서비스의 표준화와 질적인 향상 도모
최초 서비스 기록의 싱가포르 항공의 전통
특별 서비스
최신기종으로 비용 절감 및 안정성제고
낮은 임금에도 우수인력을 확보
싱가포르항공의 4-3-3 지출비율
싱가포르 항공 고객 서비스 이력서
승무원 현황
인재상
채용
유니폼 - position
Space Bed 제공
기내서비스
스위트
퍼스트클래스
비즈니스클래스
비즈니스전용기
이코노미 클래스
본문내용
기업문화 형성의 4가지 요인

창업자 및 최고경영자의 특성
→ 정충콩, 추춘성, 고춘풍 등 CEO의 특성

개별기업의 일반적인 특성
→ 후발주자로서의 경쟁우위의 필요성

사회문화적 특성
→ 싱가포르의 지리적 이점과 국가적 개방성

개별기업이 속한 산업적 특성과 환경
→ 후발주자로서 경쟁우위의 필요성

직원에 대한 존중(경중)

직원들을 상대로 끊임없는 교육
→ Training Center, The Singapore Flying
Colleage.. 등
→ 직원들이 언제든지 최고의 능력 발휘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종업원에게 제한된 범위의 Empowerment 부여
→ 아시아 NO.1 항공사 직원의 자부심 부여

EX) 지상근무 직원에 대한 OSG(Out Standing Service On The Ground) 프로그램의 도입

고객만족 우선

경쟁기업이 시도하지 않은 최초의 기내 서비스 도입
→ Kit world, World gourmet cuisine

PPS 시스템
단골고객 관리 프로그램
→ 기대이상의 서비스 제공, 고객 충성도 강화

SIA항공의 트레이드 마크
→ 싱가포르 아가씨 (SINGAPORE GIRL)

싱가포르 걸 SINGAPORE

최상의 서비스를 상징하는 싱가포르의 얼굴
→ 업계 대표의 최고 수준의 서비스 표준이자 상징

1972년 탄생
지난 20년간 같은 컨셉의 일관된 마케팅
→ 가장 성공적으로 평가 받는 마케팅 중 하나


독특한 의상 : 사롱 케바야

프랑스 디자이너인 Pierre Balmain
→ 싱가포르 걸의 트레이드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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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비스품질 우수여행사 인증을 받았다. 2004년 우수혁신기업대상의 서비스 혁신기업부분에서 대상을 받았고 한국표준협회의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여행사 부분 1위로 선정되었다. 2006년 믄화관광부 공인 8년 연속 내국인송출실적 및 항공권판매 1위를 하였고 한국관광학회가 선정하는 관광기업경영대상을 받았다. 태국, 홍콩, LA, 뉴욕, 하와이,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사이판, 필리핀, 괌,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싱가포르, 체코, 프랑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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