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내부마케팅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내부 마케팅의 정의
2. 내부 마케팅의 목적
3. 내부 마케팅의 역할
4. 내부 마케팅의 필요성
5. 내부 마케팅의 중요성

Ⅱ.본론
*내부마케팅의 사례
사례 1. EVERLAND
사례 2. 예병원
사례 3. HP
사례 4. 패밀리 레스토랑 (씨즐러, TGI.F, 토니로마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1. 내부마케팅의 정의
내부마케팅이란 기업이 종업원에게 판매(selling)하는 것 (Gr nroos 1990), 또는 종업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직무관련 제품을 통해 자격을 갖춘 종업원을 유인, 개발, 및 확보하는 것 (Berry and Parasuraman 1991)이며, 고객접촉 종업원과 지원 스텝들이 한 팀으로 활동하도록하기 위한 훈련과 동기부여를 통해 종업원들에게 고객지향적인 사고를 심어주는 것이다 (Kotler and Armstrong 1991). 또한 George 와 Gr nroos (1991)는 내부마케팅을 '종업원들의 내부시장은 적극적이고 마케팅 식의 접근방법을 통해 서비스 지향적이고 고객지향적인 행동을동기부여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내부마케팅활동을 통해보다 서비스 지향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종업원을 확보하게 되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 등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Joseph (1996)은 내부 마케팅에 대해 "외부고객에게 서비스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마케팅, 인사관리 및 관련이론과 기술 및 원칙 등을 응용한 것"이라고 폭 넓게 정의 내리고 있다. 이러한 Joseph 의정의는 '고객 지향적'이라는 개념이 내부고객뿐만 아니라 외부고객에까지 넓게 적용되어야함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곽동성, 강기두 (1999), 서비스마케팅, 서울, 동성사
*이학식, 김영, 이용기 (1998), "시장지향성과 성과: 사원만족, 고객만족 및 기업이미지의 매개적역할," 경영학연구, 제 27 권 제 1 호
*서비스마케팅 - 최덕철, 學文社, 1995
*박인출, 환자도 고객이다.
*정익준(1999),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데이비드팩커드(1998), 휴렛팩커드 이야기, 중앙M&B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부마케팅의 긍정적사례를 통하여 내부마케팅의 중요성을 평가한 점이 참 좋았습니다-
    내부마케팅에 대해선 좋은자료!! ^^
  • esmn2***
    (2006.12.05 11:10:46)
회원 추천자료
  • 소셜 미디어와 그 정치적역할에 대한 사례연구,빌렘플루서,담론형커뮤니케이션,레바논이스라엘,미얀마반정부시위,튀니지재스민혁명,이집트페이스북혁명
  • 매체로서의 활용, 실질적인 정책과는 거리가 먼 이벤트와 프로모션 중심의 운영, 언론보도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활용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한 반성과 정책 소통 수단으로서의 소셜 미디어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재고가 요구된다.참고 문헌강진숙(2010),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이용문화와 기술적 상상」,《언론과 사회》제18권 3호Vilém Flusser, Kommunikologie, 김성재 역, 『코무니콜로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마케팅 용어까지 새로 만들어 내면서 등장한 기업 스타벅스는 느끼지 못하는 새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걸어다니면서 음식을 먹는 것을 꺼리는 문화였던 우리 나라에 ‘테이크 아웃’이라는 트랜드를 형성했으며. 커피시장에 활력을 주고 디자인 분야도 꿈틀거리게 하는 등 스타벅스가 성공하면서 미친 경제적 영향도 매우 크다.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인근 쇼핑몰에 가는 횟수는 한달 평균 3.7번, 비디오 가게에 가는 횟수는 2번인

  • 식품회사 자기소개서(롯데제과,CJ제일제당,농심,오뚜기,대상,파리크라상,하이트진로,서울우유협동조합,삼양사,오비맥주,동서식품,동원&F&B,매일유업,남양유업,삼립식품,한국야쿠르트,팜스코,하림 자소서)
  • 내부시장의 이미지를 넘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꼭 추가하고 싶은 이미지는 무엇입니까?(한글 600자 이내 및 16라인 이내로 작성)IV. 식품회사 자소서 - 오뚜기 자기소개서1.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그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2. 대학시절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등 포함) 가장 큰 성취감을 느꼈던 사례와 본인이 노력한 부분을 설명하십시오.대학시절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등 포함)

  •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SWOT, GAP, 4P] 스타벅스 SWOT,4P,GAP분석 및 감성마케팅
  • 목 차1. 스타벅스 회사 소개1) 스타벅스2) 스타벅스 연혁2. 환경 분석1) 외부 일반 환경분석① 인구분석② 경제 분석③ 사회/문화 분석2) 내부 역량 분석3) Current Situation① 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다각화와 차별화② 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③ 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3. SWOT Analysis (Strategy : 최고 품질의 커피 판매)4. 마케팅 믹스(4Ps)1) 제품(Product) 전략2) 가격(Price) 전략3) 유통(Place) 전략4) 촉진(Promotion)

  • LG생활건강 기업분석면접자기소개서 정보
  • 마케팅직무자기소개서1. 지원동기 및 리더 100자~500자LG 생활건강 마케팅세미나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이며, 향후 마케팅 리더로 성장할 포부 및 추구하는 리더십스타일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 삶의 가치관 100자~500자본인이 살면서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경험이 무엇이며, 그 경험을 통하여 배운점과 이후의 삶에 영향을 미친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3. 직무에세이 100자~1000자최근 스마트폰 보급의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