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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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교육의 기초
1.‘Peters의 성년식’으로서의 정의방식
① 성인으로서의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기 위하여 지식의 형식이나 학문을 가르칠 것을 주장
※ 지식의 형식이란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여러 가지 공통된 이해의 방식 이 때 마음이 발달한다는 발현으로서의 교육 혹은 계명으로서의 교육 주장
②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으로 봄
③ R.S. Peters가 제시한 교육성립의 조건
- 규범적 ․ 인지적 ․ 과정적 준거
⑴ 규범적 준거
교육은 무용하지 않은 지식과 이해, 인지적 전망을 내포해야 한다.
⑵ 인지적 준거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전제해야 한다.
⑶ 과정적 준거
교육은 적어도 학습자의 자발성과 기지가 결여된 절차를 배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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