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휠라코리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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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① Brand Story - 파격적 색상, 기능과 패션의 콤비플레이, 스포츠 마케팅
② FILA Korea - 글로벌 리더 휠라코리아, 비약적 성장
Market Research
① Environment - 전산화를 통한 빠른 시장파악과 기민한 대응
② Customers - 소비자 취향의 데이터베이스화, 한국인이 좋아하는 제품 개발
③ Suppliers - 전산시스템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STP
①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강화
② Targeting - 서브 라인별 타겟팅, 새 런칭 브랜드의 SWOT 분석
③ Positioning - 휠라, 휠라(신발), 휠라골프, 휠라키즈의 포지셔닝 맵과 컨셉 메이킹
4Ps
① Product - 신소재와 기능성 개발 + 고품질, 고품격의 디자인
② Price - 일관된 가격정책을 통한 철저한 브랜드 관리
③ Place - 전 매장 실시간 온라인망으로 물류 이동 및 예측·반응생산
④ Promotion - 체험 마케팅, 마일리지 카드 도입, 페라리와 공동 마케팅
Marketing Principles
① Marketing Ethics - 투명함을 지향하는 합리적 기업윤리
② Marketing Principles - 미래경영의 세가지
▶Customer Orientation - CRM, 철저한 고객관리와 모니터링
▶Integrated Marketing - 전산화를 통한 통합 시스템 구축
▶Societal Marketing - 스포츠문화 육성, 북한 지원, 국내산업 보호
How to Improve
☞ 타겟 일원화, 컬러 다양화, 신발 로고 개발, 신중한 사업 다각화, 페라리라인 차별화
본문내용
1. Introduction
<Brand Story - FILA>
Fila S.p.A. - 24개국의 50여개 회사를 직/간접적으로 관리(53개국 9000여 매장)
1900년대 초, 비엘라의 휠라 삼형제가 니트 의류 제작으로 시작
1972년 FIAT 그룹 휠라 인수 - 휠라의 패션감각 + 고도의 생산기술과 병합 → 스포츠 레저 브랜드로 재탄생
1973년 현재의 브랜드 로고 완성 - 스포츠 의류에 파격적인 디자인과 컬러 개념을 도입 → 스포츠 의류 개념의 혁신
1975년 최초로 스포츠 스타 마케팅 도입 - 테니스 스타 비외른 보그를 시작으로 프로모션 개념 최초 도입 → 체계적으로 선수를 지원하고 관리
BI/CI - 뜨거운 레드와 차가운 네이비의 조화 → 태양과 포도주, 그리고 예술을 사랑하는 이태리인들의 독특한 컬러감각을 의류에 그대로 반영

<휠라코리아>
1980년대 초반, 의류만을 취급하던 휠라의 미국 내 판매가 침체 분위기에 접어들고 있을 때 윤윤수사장이 호머 알티스를 찾아가 휠라 스포츠화를 함께 만들 것을 제안 : 당시 신발에 관한 생산 라인이나, 기술, 재료 등은 모두 한국에 있었는데 아무리 세계적인 브랜드라도 한국 생산업체와 협조 체계가 없이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얻기가 힘들었다 → 휠라는 브랜드를, 한국은 부품과 자재, 그리고 생산업체를 제공, 수출까지 책임진다는 조건
참고문헌
FILA Korea 마케팅부(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467-10번지)

2차 자료 :
Fashionbiz 2000.9, 2000.12, 2001.1, 2001.3, 2001.6, 2001.7, 2001.9, 2001.11, 2001.12, 2002. 6
Fashion Insight 2002년 6호, 2002년 84호, 2002년 90호, 2002년 96호, 2002년 114호, 2002년 117호, 2002년 123호, 2002년 129호
http://www.fila.com
http://www.fila.co.kr
http://www.fashionn.com
http://www.k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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