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작실습report [완성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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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Engine Lathe의 구조를 hand sketch 하고 각부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 선반베드 : 선반베드는 왕복대, 심압대를 이동시키는 경로로 써 두 개의 수직지지대 위에 놓인 수평보의 형태를 갖는 프레임이며 보통 진동을 감쇠시키기 위하여 회주철 또는 구상흑연주철로 만들어지며 주조공법이 사용된다.
◆ 주축대 : 선반베드의 왼쪽에 있으며 베드의 미끄럼표면과 같은 방향의 주축을 포함한다. 주축은 주축대안의 기어박스를 통해 구동된다. 기어박스는 다양한 주축속도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는다. 일부 최신 선반들은 마찰, 전기, 유압구동에 의해 무한 변속이 가능한 주축속도를 갖는 주축대를 갖고 있다. 그리고 주축은 항상 중공형태이다. 또한 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경사면을 갖고 있다. 주축의 구멍에 결합되는 센터의 일부분은 모르스 경사를 가지며, 나머지 부분은 60도의 원추 형태를 갖는다. 주축의 바깥면은 척, 면판, 또는 유사한 요소들을 설치하기 위해 나사 형태로 되어있다.
◆심압대 : 심압대는 센터작업, 구멍 뚫기 작업등을 하며 아래 베이스, 중간부분, 퀼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베이스는 선반베드의 안내면을 따라 움직이도록 주물로 만들어지며 공작물의 길이에 따라 원하는 위치에 심압대를 고정시킬 수 있는 클램핑 기구를 갖고 있다. 중간부분은 심압대의 축이 주축대의 축과 정렬될 수 있도록 가로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며 주물로 만들어진다. 퀼은 필요에 의해 길이방향을 따라 중간부분의 안 또는 밖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경화강 관재이다.
◆왕복대 : 왕복대의 주된 기능은 공구의 설치와 길이방향 또는 가로방향이송이다. 실제로 배드의 V모양의 안내면을 따라 주축대와 심압대 사이의 선반베드 위를 움직이는 H모양의 블록이다. 왕복대는 수동으로 움직이거나 에이프런과 이송봉 또는 리드스크루에 의해 기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구대는 복합공구대에 설치되며, 복합공구대는 가로이송대에 설치된다. 복합공구대는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어 선반의 축에 대하여 원하는 각도로 공구를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에이프런 : 에이프런은 왕복대의 새들 부분이 부착되어 이송봉또는 리드스크루의 회전운동을 왕복대의 길이바향의 직선운동으로 변환시켜준다. 다시 말해 축방향의 이송운동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또한 에이프런은 왕복대에 놓여잇는 가로이송대의 이동을 위한 동력을 제공한다.
◆척 : 주로 끝에 설치하여 회전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고 3조 척, 4조척이 있고 공작물을 체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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