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상심리] 자폐성 장애 -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개념, 자폐증의 임상 증상, 발병 시기 및 연령에 따른 변화, 자폐증 발생 빈도와 역학, 자폐증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개념
2. 역학
3. 원인론
4. 자폐증의 임상 증상
1) 행동 특성들
2) 사회관계 형성의 장애
3) 의사소통의 장애
4) 행동이나 관심의 폭이 극도로 제한된 증상
5) 부수적으로 동반되는 증상
5. 발병 시기 및 연령에 따른 변화
1) 자폐증의 발병 시기
2) 연령에 따른 변화
6. 발생 빈도와 역학
1) 남녀 성별
2) 지능
7. 자폐증의 원인
1) 유전적인 요인
2) 선천적 요인
3) 신경생리학적 요인
4) 신경생화학적 요인
8. 심인성 요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개념
자폐성 장애 또는 자폐증은 여러 전반적 발달장애(PD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중의 하나이다. 자폐성 장애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거나 발달이 지체되어 있고, 활동과 관심의 종류가 극히 제한되어 있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장애의 표현은 개인의 발달 수준과 생활연령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장해가 광범위하고 지속적이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조절하기 위해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예: 눈 마주치기, 얼굴 표정, 몸자세와 몸짓)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애가 있다(DSM-IV).
자폐증(自閉症)이란 여러 전반적 발달장애 중의 하나이지만 특히 혼자의 세계에 빠져서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음을 나타내는 뜻으로 붙여진 것으로, 한때는 아동기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이것은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자폐적인 증상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현재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흑은 혼자 놀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있는 아이들까지도 자폐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자폐장애 또는 자폐증은 여러 전반적 발달장애(PDD) 중의 하나이다. 나이에 따라 다른 형태를 취해야 하는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 발달이 실패된다.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거나 발달이 지체되어 있고, 활동과 관심의 종류가 극히 제한되어 있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자폐증 아동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관습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기쁨, 관심, 성공을 나누지 못한다. 사회적 • 감정적 상호 교류가 결여되어 있다.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 놀기를 좋아하며, 단순한 도구나 '기계적인’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놀이에 참여시킨다. 흔히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이 현저하게 손상되어 있다. 다른 사람의 고통에 관심이 없고, 또한 의사소통의 장애도 현저하고 지속적이며, 언어적 기술과 비언어적 기술 모두에 영향을 준다. 구두 언어의 발달이 지연되었거나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DSM-IV).
- 참고문헌
-
권선만 저,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4
문혁준, 김정민 외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5
Mina K. Dulcan, Mary 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