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상심리] 학교폭력의 범위와 개념 및 학교폭력의 원인과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청소년기의 특징

2. 학교폭력의 범위와 개념

3. 학교폭력의 원인과 진단
1) 귀속적 요인(개인 관련 요인)
2) 가정환경 관련 요인
3) 학교 환경 관련 요인
4) 사회환경 관련 요인
5) 가해 학생 지도 관련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적 위치로,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주변적 위치에서 갈등과 방황을 함으로 정체감의 혼란을 겪게 된다. 청소년기를 가리켜 '질풍노도(strum and drang)의 시기’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청소년(adolescent)은 라틴어의 '성숙하다’ 또는 '자라다’라는 의미의 adolescer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이해되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 가는 과도기로, 이 시기는 불완전한 사고(思考), 사리 판단과 분별력이 성인에 비해 성숙하지 못하므로 보호 대상이 된다.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문제행동 또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갖는 시기인데,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더불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갈등과 관련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self-identity)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기성세대에 반항하기도 하고 스스로 좌절감을 맛보기도 하며,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욕구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는 특징을 들 수 있다. 셋째,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저항이다. 넷째, 청소년들은 규범의 갈등으로 시달림을 받고 있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진취적이고 능동적이지 못하고 이기적이며,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내향적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우울, 불안 등과 같이 명백히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증상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반면, 외향적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외향적이고 행동적인 경향을 보이는 장애로, 여기에는 청소년기에 흔히 발생하는 폭력, 가출, 무단결석 등과 같은 다양한 비행 행동이 포함된다. 이러한 내향적 장애와 외향적 장애는 독립적으로 발생하기도, 또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은 분류상 외향적 장애에 속하지만, 학교폭력은 외향적 장애에 속하기도 하고 내향적 장애와 결합하여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선만 저,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4
문혁준, 김정민 외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5
Mina K. Dulcan, Mary 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폭력과 집단 괴롭힘
  • 폭력, 집단 괴롭힘, 집단 따돌림, 왕따 등의 다양한 용어들은 명확한 개념적 정의가 없이 혼용되고 있다. ‘왕 따돌림’을 뜻하는 왕따는 청소년들 사이에 횡행하는 집단적 폭력행위다.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은 또래폭력(bullying) 또는 집단 괴롭힘이라 불리고 있다. 집단 괴롭힘은 힘센 자가 힘이 없는 자에게 두려움, 고통, 해를 입히고자 하는 목적에서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공격 및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성폭력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폭력의 개념과 유형1) 성폭력이란?2) 성폭력의 유형2. 성폭력 실태1) 성폭력 범죄 발생 건수2) 성폭력범죄 발생장소3) 성폭력 피해자의 성별3. 성폭력 범죄의 발생원인1) 사회적 원인2) 문화적 원인3) 심리적 원인4. 성폭력 피해자 및 가족의 후유증1) 성폭력 피해자의 후유증2) 성폭력 피해자 가족의 후유증5. 성폭력 사례소개6.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개입방법Ⅲ. 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Ⅰ. 서론1990년대 전세

  •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사회적 대인관계
  • 개념정의 및 연구주제 설정성격적인 문제나 이상행동 등이 컴퓨터 게임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독 증세를 가진 청소년들이 그러한 특징들을 나타낸다는 가설을 세우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적인 요인들을 검토할 것이다. 컴퓨터 게임 중독의 원인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내용뿐만 아니라 부모로부터의 무관심, 또래 집단과의 관계를 통한 컴퓨터 게임에의 몰입, 호기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게임 컨텐츠

  • 저소득 방임 가정 청소년들 의자기 통제력 및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 진단’ 점수를 평범함 인터넷 사용자인 20-39점으로 낮춘다.(20-39점 : 평범한 인터넷 사용자 - 때로는 오래 웹에서 서핑을 하기도 하지만, 인터넷 사용을 자신이 조절할 수 있는 상태)1-2. 정신건강력의 하위영역인 자기 통제력을 80%이상 향상시킨다.2. 청소년의 일상생활능력을 향상시킨다.2-1.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80%이상 증가시킨다.2-2. self-time schedule에 따른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80% 이상 향상시킨다.2-3, 대인관계기술 및 문제해결능력을 70%이상 향

  • 장애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가족특성
  • 아동과 가족의 위험 요인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언제, 어떻게 중재를 할 것인지, 무엇을 지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학교실패 및 학업중단과 관련된 위험 요인인구통계학적 예측 요인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소수민족지위남부에 사는 사람들시골보다 도시에 사는 사람이 더 위험가족 요인한부모가족대가족부모가 학교에서 중도 탈락한 경우부모가 감옥에 있는 경우학생내적 요인학업적 실패유급, 학년 수준보다 2학년 이상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