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상심리] 위기 상담의 특징과 위기 상담의 과정(위기 상담의 단계,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위기 상담의 특징
1) 목표 측면
2) 평가 및 진단 측면
3) 계획 및 개입의 초점 측면
4) 개입 방법 측면
5) 개입 결과에 대한 평가 측면

2. 위기 상담의 과정
1) 위기 상담의 단계
(1) 1단계: 문제 규정하기(defining the problem)
(2) 2단계: 내담자의 안전 확보하기(ensuring client safety)
(3) 3단계: 지지 제공하기(providing support)
(4) 4단계: 대안 모색하기(examining alternatives)
(5) 5단계: 계획 세우기(making plans)
(6) 6단계: 다짐 얻어 내기(obtaining commitment)
2)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
(1) 촉발 사건에 대한 평가
(2) 현재의 대처 반응에 대한 평가
(3) 위기 상황 이전 내담자의 기능 수준의 평가
(4) 내담자 평가에 관련된 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위기 상담의 특징

위기 상담은 일반적인 상담 원리와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김만두, 1985; 정태기, 1995; Gilliland & james, 1997). 그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표 측면
위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인 평형 상태를 유기하며,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상담, 특히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심리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오랫동안 지속된 개인내적 갈등을 해결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평가 및 진단 측면
위기 개입에서는 문제 상황과 내담자의 대처 능력에 대한 신속한 평가와 진단이 요구된다. 위기 상담에서는 긴급히 처리되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평가와 진단을 위해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활용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과 비언어적 단서들을 통해 재빨리 사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계획 및 개입의 초점 측면
위기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위기 상황에서 겪고 있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내담자의 즉각적인 요구와 내담자가 현재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개입한다. 이에 비해 일반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문제의 근원을 밝혀내고 내담자의 즉각적인 요구와 장기적 요구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참고문헌
권선만 저,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4
문혁준, 김정민 외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5
Mina K. Dulcan, Mary 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심리학의 눈으로 바라본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6), 194-195.본 발제는 청소년의 개념 살펴보고, 발달의 특징과 청소년이 처한 환경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의 다양성과 독특성, 그에 따른 상담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발제에서 청소년기의 연령 범주는 중, 고등학생 시기로 제한한다.Ⅱ. 청소년 이해A. 청소년의 개념1. 청소년기청소년기는 성장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

  • 사회복지실천론 중 위기개입 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
  • 위기란 개입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제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지각하거나 경험하는 것이다. 만약 고통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위기는 개인의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역기능을 일으킨다(James, et al., 2001). 위기개입에 서는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클라이언트의 심각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문제를 평가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에 따라 위기개입의 방향이 결정된다. 특히, 위기개입은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문제, 특정한 행동

  • 청소년기 성장과 정신건강 청소년기 성장과제와 필요한 환경
  • 단계이며 다른 발달단계에서처럼 이 시기의 특징적 현상과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가 있고 이에 따른 위기, 불안, 문제점이 따르기 마련이다. 청소년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는 다음과 같다.(1) 초기 청소년:신체변화에의 적응, 충동의 통제와 성 에너지의 승화청소년 초기의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사춘기 변화는 하나의 스트레스가 된다. 반갑고 만족스럽지만 한편 부끄럽기도 하고 불안의 초점이 될 수도 있다. 어딘가 이상이 있지 않나 걱정도 되고

  • 청소년기 발달과 정신건강 청소년기 성장과제와 필요한 환경
  • 단계이며 다른 발달단계에서처럼 이 시기의 특징적 현상과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가 있고 이에 따른 위기, 불안, 문제점이 따르기 마련이다. 청소년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는 다음과 같다.(1) 초기 청소년:신체변화에의 적응, 충동의 통제와 성 에너지의 승화청소년 초기의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사춘기 변화는 하나의 스트레스가 된다. 반갑고 만족스럽지만 한편 부끄럽기도 하고 불안의 초점이 될 수도 있다. 어딘가 이상이 있지 않나 걱정도 되고

  • 정신분석 상담의 평가(정신분석이론의 공헌 및 한계와 비판)
  • 상담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자아가 강하지 않다는 사실이다.또 하나의 단점은 심리상담자의 익명성이다. 심리상담자의 익명성이 이론적 배경에서 정당화된다 하더라도 전통적인 정신분석 이외에 심리상담 장면에 적용하면 지나치게 엄격하다는 생각이 든다. 빈 스크린이라는 전통적 기법 이 단기 개인 상담이나 평가 등 비전통적 상황에서까지 사용되면 곤란하다. 빈 스크린 기법을 사용하는 심리상담자 중에는 실제로 전문가라는 가면 속에 숨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