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유능성 강화에 대해 기술하고 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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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유능성 강화에 대해 기술하고 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목차
1.서론
2.사회적 유능성
3.다문화 유능성 강화
4.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제 1차, 2차 세계대전이라는 세계적 차원의 전쟁은 엄청난 재앙과 함께 수많은 난민을 발생시켰고, 세계 대전 이후 1989년에서부터 1990년대까지는 냉전체제가 종식되면서 종교, 전쟁 난민이라는 전통적 국제이주와는 또 다른 국제이주가 진행되었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IT)의 발달로 원거리행위가 가능해졌고 심화되었다. 이 같은 흐름은 21세기에 들어와서 새로운 양태로 강화되고 있다. 예컨대 노동이주, 결혼이주, 유학, 해외파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경을 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국가 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빈번해지다보니, 국제·정치적인 이유, 영토분쟁,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 그 외 세계적인 현안에 의한 국가 간 만남이 잦아지고 있다. 국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국제교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이러한 국제교류, 개방과 더불어 지구적 차원에서 다문화사회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21세기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가 혼재하는 다양성, 다층성, 다분법의 시대이다. 그러면서도 또 다른 한편에서 자본과 제품, 시장, 법률, 규칙 등에서 표준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이중적 상황에 대해 안잘두이(Gloria Anzaldua)는 문화적 경계와 경계 지대 개념을 통해 문화적 경계는 약화되고, 경계지대 문화는 확장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민족국가의 경계가 약화되고 경제를 중심으로 통합해가면서 전 세계는 하나의 연결망에 들어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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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지향과 실행전략(2009) / 김용신 / 사회과교육 48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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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09)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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