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시 유의사항과 그들을 위한 봉사프로그램 아이템과 실행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3 / 2015.07.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에서 유의해야할 상황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프로그램 2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 봉사 내용과 프로그램 실행방안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시 유의사항
3. 수화통역 자원봉사프로그램(프로그램 1)
1) 수화통역 자원봉사프로그램
2) 수화통역 자원봉사프로그램 실행방안
4. 학습지도 자원봉사프로그램(프로그램 2)
1) 학습지도 자원봉사프로그램
2) 학습지도 자원봉사프로그램 실행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시 유의사항과 그들을 위한 봉사프로그램 아이템과 실행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Ⅰ. 서론청각장애인의 주된 문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다. 이는 청각장애의 특징인 듣지 못하고 혹은 말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는 문제다. 현대 사회생활의 다양한 부분에서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추구하는 복지사회를 지향하는데 청각장애인들은 삶의 여러 부분에서 의사소통 장애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이런 어려움에 대한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강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에서 유의해야할 상황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프로그램 2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 봉사 내용과 프로그램 실행방안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 장애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상당히 떨어져 있거나 전혀 들리지 않는 상태의 장애이다.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면 발음이 고르지 못하게 되고 적절한 언어 훈련을 받지 않고 방치하면 말을 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청각장애란 의사소통'의 장애라 할 수 있다.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장애인들은 공통적으로 방향감각과 평형감각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일반적인 움직임, 놀이, 그리고 스포츠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적당한 의사소통 방법을 습득하고 사용하여 청각장애인과 일반인이 대화가 가능하게 되면 장애는 극복되고 큰 어려움 없이 함께 일하며 친교를 도모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범수, 자원봉사론, 학지사, 2015
김욱진, 자원봉사 (영향요인과 파급효과) , 청목출판사, 2015
류기형, 남기애, 박경일 외 2명, 자원봉사론, 양서원, 2013
조휘일, 자원봉사 프로그램 관리, 학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광대학교 A+] 기업가정신및창업기초 요약 및 정리 족보
  • 실행시켜 가치를 높여 서비스•제품을 만든다-창조경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경제활동 추진 시스템 영국의 John Haukins 저서 Creative economy에 의해 알려졌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필요성이 많아진다. 보다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파괴를 한다. 창조경제의 실현조건은 기업이 잘 크나 갈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간접적개선이다. EX)인공위성기업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전략을 통해 파괴적인 개념의 새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장애인 등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는, 특히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재가복지사업이 1987년 한국노인복지회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재가복지사업은 1992년에 총 6,358백만원을 투입하여 전국의 사회복지관, 노인복지단체, 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복지협의회에 전국적으로 144개소의 재가복지봉사센터를 설치․운영하였다.재가복지서비스가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요보호대상자들이 신체상의 질병 등으로 타인의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위한 유의사항Ⅵ.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Ⅶ. 미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특수교육과 관련 법규2. IDEA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법적 규정3.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고 있는 장애아동의 추이4. 장애아동 교육의 새로운 조류1) 일반교육 주도의 특수교육2) 완전통합(full inclusion)Ⅷ. 일본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법률적 기반2. 일본에 있어서의 완전 통합교육에 가장 근접하는 시책1) 팀티칭(Team Teaching)에 의한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 발달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략 6. 프로그램 운영 관리6.1.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과정6.2.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영역6.3.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관리의 유의 사항Ⅲ. 결론◉ 조별 일지 ◉ 개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