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Watson의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과정과 환경결정론 및 자극-반응(S-R) 연합(빈도법칙, 최근법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Watson 이론의 기본과정
2. 환경결정론
3. 자극-반응(S-R) 연합
1) 빈도법칙
2) 최근법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Watson은 그 당시에 심리학에서 사용하던 내성법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자극과 반응에서 측정되는 행동만이 심리학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과학적 방법론을 재구성하였다. Watson은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의 원리를 이용하여 이전에 특정한 정서반응을 나타내지 않았던 중립 자극에 대하여 어떻게 정서반응이 조건화되는지를 연구하였다.
1. Watson 이론의 기본과정
개에게 음식물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반복 제시하여 타액을 분비하도록 가르친 Pavlov의 실험에 감명 받은 Watson은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아동에게 공포정서를 학습시키는데 적용하였다. 흰쥐를 무서워하지 않고 오히려 손을 뻗쳐 만지려고 하는 Albert라는 소년에게 흰쥐를 보여주기 전에 큰 소리를 반복적으로 들려주었더니 깜짝 놀라며 우는 반응을 보였다. 이를 계속해서 반복한 결과, Albert는 흰쥐만보아도 고개를 돌리며 피하고 울었다. 즉, 처음에는 중립자극이 었던 흰쥐가 큰 소리와 연합하여 조건화 된 놀라는 반응을 보이는 조건형성이 이루어진 것이다. 나중에 Albert는 토끼, 개, 면화솜, 털코트 같이 흰 털 달린 물건들을 모두 무서워하는 반응을 보였는데, 이러한 현상을 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이와 같이 Albert의 실험을 통해서 Watson은 공포, 분노, 사랑 등 아동이 갖는 대부분의 정서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