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Watson의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과정과 환경결정론 및 자극-반응(S-R) 연합(빈도법칙, 최근법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Watson 이론의 기본과정

2. 환경결정론

3. 자극-반응(S-R) 연합
1) 빈도법칙
2) 최근법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Watson은 그 당시에 심리학에서 사용하던 내성법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자극과 반응에서 측정되는 행동만이 심리학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과학적 방법론을 재구성하였다. Watson은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의 원리를 이용하여 이전에 특정한 정서반응을 나타내지 않았던 중립 자극에 대하여 어떻게 정서반응이 조건화되는지를 연구하였다.

1. Watson 이론의 기본과정

개에게 음식물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반복 제시하여 타액을 분비하도록 가르친 Pavlov의 실험에 감명 받은 Watson은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아동에게 공포정서를 학습시키는데 적용하였다. 흰쥐를 무서워하지 않고 오히려 손을 뻗쳐 만지려고 하는 Albert라는 소년에게 흰쥐를 보여주기 전에 큰 소리를 반복적으로 들려주었더니 깜짝 놀라며 우는 반응을 보였다. 이를 계속해서 반복한 결과, Albert는 흰쥐만보아도 고개를 돌리며 피하고 울었다. 즉, 처음에는 중립자극이 었던 흰쥐가 큰 소리와 연합하여 조건화 된 놀라는 반응을 보이는 조건형성이 이루어진 것이다. 나중에 Albert는 토끼, 개, 면화솜, 털코트 같이 흰 털 달린 물건들을 모두 무서워하는 반응을 보였는데, 이러한 현상을 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이와 같이 Albert의 실험을 통해서 Watson은 공포, 분노, 사랑 등 아동이 갖는 대부분의 정서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입장이었다.①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

  • [아동발달] 행동주의 학습이론(Pavlov & Watson) 아발 파블로프, 왓슨
  • Watson의 생애126. Watson의 이론13가. 환경결정론14나. 자극-반응 (S-R) 연합15다. 자극- 반응 연합과 영향요인.16라.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자극(stimuli)이란 감각을 활성화시키는 환경적 조건이다. 행동주의에서는 모든 환경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 결과라고 보고 자극과 반응(response)의 기본적인 관계로 행동을 설명한다. 제시된 자극의 결과로 행동이 발생하기까지 일어나는 내적인 정신과정을 다루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행동법칙을 제시한다. 행동주의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다.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자극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학파들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의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는 환경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한다. Watson은 정신과정이란 개인적인 사상이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보거나 만질 수도 없으므로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심리학이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 가능한 외현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2) 기본개념일반적으로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학습을 특정한 형태의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로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를 처음으로 선언 1958년 80세에 사망 사상적 배경 진화론과 경험론을 바탕 경험주의 철학자 로크의 사상-백지상태(tabura rasa)전적으로 수용 극단적인 환경론적 입장 Watson의 학습이론 모든 행동= 자극과 반응의 연합→외적 조건형성에 의해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아동발달과 학습에 적용 개인의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점진적으로 형성 발달 변화에 있어 연령의 언급 X발달곡선의 양적 증가 정서, 가치관, 태도=고전적 조건 형성 과정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