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글로벌 트렌드&동북아 환경변화에 대한 인천항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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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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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한중일은 세계 화물량의 30% 생산하고 있으며
EU, 북미지역과 함께 세계 3대 교역권으로 부상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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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교역 환경변화
국제물류 수요의 증가
물류 서비스의 대형화.고도화
물류 수요의 패턴의 변화
새로운 물류 기술의 출현
EU, 북미, 동북아 경제규모
동북아 경제권의 부상
글로벌 해운항만 환경변화
글로벌 선사의 대형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성장
글로벌 3PL 기업의 성장
아시아 간선항로 변화
동북아 해상항로 변화
동북아 컨네이너 항만물동량
물류산업의 항만집중화
항만공간 중심 물류산업 통합
대륙별 항만중심화 특성
동북아 물류 주도권 변화
동북아 물류중심 경쟁 심화
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화 경쟁력
인천항 현황 및 항세
국제물류(Sea&Air)도시, 인천
대한민국의 미래-경제자유구역 ,인천
대한민국 중심항, 인천항
동북아 중심항, 인천항
인천항 주변 산업단지
인천항의 항만별 발전전략
인천신항
남항,북항
인천항 미래
- 본문내용
-
WTO체제의 정착 등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함께 EU, APEC 등 경제 블럭화로 인한
분업체제의 확산으로 전세계 교역량 증대
동북아 한중일 3국의 경제성장률은 5.8%로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 3.5%를 상회
동북아 한중일의 GDP는 7,1220억달러로 전세계 GDP의 18% 규모로 성장하여
EU, 북미지역과 함께 세계 3대 교역권으로 부상
청도, 대련, 천진등 북중국 3대 항만의 폭발적인 물동량 증가 및 구미지역 직기항 체제 출현
중국의 수출입물량 급증으로 세계적 대형선사들이 2001년부터 북중국항만과 구미지역간 직항로를 지속적으로 증편
수도권 및 북중국 관문으로서의 인천항의 역할 대두
- 중국의 환적화물이 부산항을 통해 유럽과 미주로 연결되던 해상항로가 북중국 직기항에 따라
새로운 해운물류 패러다임으로 변화하여 수도권 항만을 펜타포트형항만으로 개발하는 새로운 물류 전략 필요
- 수도권 항만은 북중국 및 황해권 물류를 주도하고 부산·광양항은 글로벌 물류를 주도하는 역할 필요
세계 산업의 수직적 분업화에 따른 글로벌 네트워크의 변화는 기업생산 활동의 지리적 분산과 함께 저비용 클러스터에 집중
세계적인 중심항만이 국제무역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배후지역이 물류 및 제조 거점을 형성하고 있음
한국은 우수한 해공 연계성을 지리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철도, 도로를 이용한 국제연계수단도 확보 전망
대외 지향적 경제구조상 자체 수출입 화물도 증가하여
주요선사들의 주기항지가 되고 있음
한국은 전반적으로 높은 학력수준의 고급인력 풍부하게 확보
이는 중장기적으로 물류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27781***
(2019.12.11 09: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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