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글로벌 트렌드&동북아 환경변화에 대한 인천항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북아 한중일은 세계 화물량의 30% 생산하고 있으며
EU, 북미지역과 함께 세계 3대 교역권으로 부상
목차
글로벌 경제교역 환경변화
국제물류 수요의 증가
물류 서비스의 대형화.고도화
물류 수요의 패턴의 변화
새로운 물류 기술의 출현
EU, 북미, 동북아 경제규모
동북아 경제권의 부상
글로벌 해운항만 환경변화
글로벌 선사의 대형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성장
글로벌 3PL 기업의 성장
아시아 간선항로 변화
동북아 해상항로 변화
동북아 컨네이너 항만물동량
물류산업의 항만집중화
항만공간 중심 물류산업 통합
대륙별 항만중심화 특성
동북아 물류 주도권 변화
동북아 물류중심 경쟁 심화
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화 경쟁력
인천항 현황 및 항세
국제물류(Sea&Air)도시, 인천
대한민국의 미래-경제자유구역 ,인천
대한민국 중심항, 인천항
동북아 중심항, 인천항
인천항 주변 산업단지
인천항의 항만별 발전전략
인천신항
남항,북항
인천항 미래
본문내용
WTO체제의 정착 등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함께 EU, APEC 등 경제 블럭화로 인한
분업체제의 확산으로 전세계 교역량 증대
동북아 한중일 3국의 경제성장률은 5.8%로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 3.5%를 상회
동북아 한중일의 GDP는 7,1220억달러로 전세계 GDP의 18% 규모로 성장하여
EU, 북미지역과 함께 세계 3대 교역권으로 부상
청도, 대련, 천진등 북중국 3대 항만의 폭발적인 물동량 증가 및 구미지역 직기항 체제 출현
중국의 수출입물량 급증으로 세계적 대형선사들이 2001년부터 북중국항만과 구미지역간 직항로를 지속적으로 증편
수도권 및 북중국 관문으로서의 인천항의 역할 대두
- 중국의 환적화물이 부산항을 통해 유럽과 미주로 연결되던 해상항로가 북중국 직기항에 따라
새로운 해운물류 패러다임으로 변화하여 수도권 항만을 펜타포트형항만으로 개발하는 새로운 물류 전략 필요
- 수도권 항만은 북중국 및 황해권 물류를 주도하고 부산·광양항은 글로벌 물류를 주도하는 역할 필요
세계 산업의 수직적 분업화에 따른 글로벌 네트워크의 변화는 기업생산 활동의 지리적 분산과 함께 저비용 클러스터에 집중
세계적인 중심항만이 국제무역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배후지역이 물류 및 제조 거점을 형성하고 있음
한국은 우수한 해공 연계성을 지리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철도, 도로를 이용한 국제연계수단도 확보 전망
대외 지향적 경제구조상 자체 수출입 화물도 증가하여
주요선사들의 주기항지가 되고 있음
한국은 전반적으로 높은 학력수준의 고급인력 풍부하게 확보
이는 중장기적으로 물류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27781***
    (2019.12.11 09:17:28)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분석
  • 대한 프리미엄을 주었고, 그에 반해 퍼스트클래스에 대해서는 최상의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기기 설치, 엔터테인먼트 기기 설치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대적 트렌드에 맞춰서 일관된 기존의 서비스 방식에 의한 서비스 좋은 아시아나를 고집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서비스 질에 치중된 기존의 이미지는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고 글로벌한 항공사로 도약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재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하다. ① Nothing m

  • [문화관광_정책론] 인천광역시 문화 관광 정책 연구 -3W 정책 과제를 중심으로
  • 발전 10년사, 인천발전연구원, 2006.04제3차 관광 진흥 5개년 계획(2009~2013),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의 지역문화 발전실태 심포지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05.22학술 심포지엄 인천의 도시개발과 문화적 대안, 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 2007.01.30 2005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문화관광부2008 문화의달 기념 학술 세미나(지역문화자원의 활용&미래발전전략), 2008.10.182008 인천문화예술연감, 인천문화재단, 2009.06.302008 축제종합평가보고서, 문화체육관광

  • 글로벌물류경영,항공물류,물류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글로벌 물류 경영 1. 항공업종 현황 및 전망1) 우리나라 공항시설 및 운영 현황현재 우리나라는 국제선 8개, 국내선 7개로 총 15개의 공항을 운영하고 있으며, 항공수요부족 등으로 4개의 공항을 폐쇄한 상태이다. 폐쇄된 공항들은 민군 공동사용공항들로서 시설이 유휴화된 것으로 보기 어려우며, 현재 민군 공동사용공항은 김해, 대구, 광주, 청주, 사천, 원주(공군), 포항, 군산(미군) 등 8개 공항이다.대구공항의 운영적자는 KTX 개통에 따라 국내선

  • 인문과학 싱가포르 싱가포르 개관 싱가포르 중계무역 싱가포르 물류산업
  • 발전방안□ 중계무역 확대전략의 수립제 3국간의 중계무역에서는 중계무역업자가 상품공급자와 상품수요자를 연결해주는 상품흐름의 조정자의 역할을 하므로 일반무역과 달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따라서 현재 중계 무역상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소싱역할을 수행하는 최초 수출업자 및 물품의 수요자인 최종 수입업자의 환경변화를 유효하게 파악하는 기초적인 작업 수행과 더불어 기존의 단순한 중계무역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환

  • [물류정보시스템]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시스템 및 항공물류시스템
  • 글로벌기업의 경영전략 변화와 전문물류업체의 역할 강화는 국제물류시스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데, 그 변화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국제복합운송시스템의 중요성 강화와 그 시장의 확대이다. 이러한 국제물류환경 변화에 따라 전문물류업테는 국제운송체계에서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을 효율적으로 결합하고, 기업경영전략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유기적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현재 중국의 경우 산업발전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