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치료기법, 치료과정, 치료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7 / 2015.07.17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 발전과정과 중심인물
2. 기본개념과 특징
3. 치료의 대상과 목표
1) 정신분석 놀이치료에 적합한 아동의 발달수준과 병리
2) 치료의 목표
4. 치료기법
1) 놀이치료사의 역할
2) 놀이치료실과 놀잇감
3) 치료기법
5. 치료과정
II. 결 론
Ⅱ. 아동중심 놀이치료
1.발전과정과 중심인물
2. 아동에 대한 관점
3. 이론적 기초
4. 치료목표
5.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치료자의 태도
6. 놀이실과 놀이도구
7. 치료기법
8. 치료적 제한의 설정
9. 치료과정
Ⅲ. 인지행동 놀이치료
1. 중심 인물
2. 인간관
3. 핵심개념
4.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5. 치료기법
6. 치료과정
7.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 발전과정과 중심인물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놀이치료에 의한 멜라닌 클라인과 안나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되었다.
1) 프로이트 : 1909년 프로이트는 little hans라는 아동을 아버지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분석을 시도함
2) 허그 헬무도 ( Hug- Hellmuth) : 이야기와 놀이를 사용해 공식적으로 아동치료를 한 최초의 사람
3) 안나 프로이트 (Anna . Freud) 과 멜라니 클라인 ( Melanie Klein )
➀ A, Freud 와 M, Klien의 공통점
- 놀이는 아동의 과거를 다루고 자아를 강화하는 것
- 놀이는 아동자신을 가장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
➁ A, Freud 와 M, Klien의 차이점
- Anna . Freud : 아동을 초자아가 발달되지 않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아동과 분석가 사이에 존재하는 감정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관계를 맺는 데 놀이를 사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멜라니 클라인이 아동놀이에 대한 해석이 때로 지나치며 부정확 할 수 있다고 보았다 . 놀이를 통해 아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보았다.
- Melanie Klein : 아동의 초자아가 이미 발달되어졌다고 간주하여 아동에게 즉각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놀이란 아동의 무의식에 접근을 가능하게 해주는 매개체라고 간주하였다. 아동놀이는 성인의 자유연상과 동등한 것이라고 여겨졌다.
- 참고문헌
-
노안영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Charlee, e, scaefer , 놀이치료의 기초 , 시그마 프레스
유미숙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상조사
신현균 , 아동 심리치료의 실제 , 집문당
O'conner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시그마 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특수교육] 치료교육- 놀이치료
- [놀이치료][놀이][치료][다감각놀이프로그램]놀이치료의 중요성, 놀이치료의 목표, 놀이치료의 주요기법, 놀이치료와 다감각놀이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놀이활동,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 어떻게 마 치는가
- 남녀갈등 (젠더갈등) 우리나라 실태분석과 원인분석 및 남녀갈등 사례분석과 느낀점 / 남녀갈등과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생각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청소년복지론A+)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법(면접기법, 커뮤니케이션기법, 관찰기법),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및 사회복지실천 대상체계와 문제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