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치료][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William Glasser 현실치료 특징과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 및 글래서의 현실치료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7 / 2015.07.1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William Glasser

Ⅱ. 현실치료
1. 선택이론
2. 인간행동관
3. 상담의 목적
4. 현실치료의 8단계
5. 실제
1) 상담관계, 상담환경 가꾸기
2) 절차: ‘WDEP 시스템’
(1) W=Wants (원하는 것)
(2) D=Doing and Direction (하고 있는 일과 방향)
(3) E=Evaluation (평가)
(4) P=Planning (계획)
6. 다른 이론들과의 비교
1)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현실요법의 차이점
2) 그 외 비교
1. 정신분석과의 비교
2. 행동주의 치료와의 비교
3. Adler의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과의 비교
4. Ellis의 합리적-정서적요법(Rational Emotive Therapy)과의 비교

Ⅲ. 평가
1. 현실치료의 특징
2.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
3. 현실치료의 한계점

본문내용
Ⅰ. William Glasser
Glasser(1925~)는 1950년대에 현실치료적 상담을 창시하였다. 현실치료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상담전문가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사용하는 행동을 실제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접근에서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바램(Want)이나 욕구(Need)를 정직하게 검토해 봄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본다.

Glasser는 1925년 Ohio주의 Cleveland에서 태어나 고교 졸업 후 공업전문학교를 나온 뒤 19세에 화학기사가 되었고, 그 뒤 심리학을 공부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다. 그리고 다시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을 공부하여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으며,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이때 Glasser는 Western Los Angles 재향군인 병원에서 정신과 중환자들이 입원해 있던 206동에 배치되어 Harrington 교수로부터 교육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

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다. 소녀들은 교정시설의 프로그램을 좋아하기 시작했고, 흥미와 열의를 나타냈으며 특히 상습범의 재범률이 크게 떨어졌다. 이러한 성공적인 경험으로 Glasser는 현실치료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계속 발전시키게 된 것이다.

L.A 병원으로 돌아온 Glasser는 Harrington 교수를 도와 206동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를 시도한 결과, 큰 효과를 보았으며, 1961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규명하고 1965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그때까지의 개념을 발전시켜 Reality therapy : A new approach to Psychiatry'를 저술하였다. 현실치료의 효과가 여러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자 1966년에 Glasser는 California 주의 공립학교 조직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면서 학교 장면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다. 적용한 결과는 긍정적이었으며, 여기서 얻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토대로 1969년 Schools Without failure'를 저술하였다. 같은 해에 Glasser는 Zunin과 협력하여 L.A에 현실치료 연구소를 창설하였다. 1985년까지 Glasser의 이러한 연구활동들은 교도소, 학교, 사립상담소, 부부치료와 가족치료, 집단상담, 지역사회의 내담자와 상담작업을 하면서 현실치료에 대한 몇 개의 기초적 개념을 세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최근 현실치료적 상담의 실제는 주로 통제이론에서 비롯된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통제이론의 개념은 William T. Power의 Behavior : The control of perception'이라는 책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Glasser(1992)는 Power의 이론을 확장하고 명료화하여 이를 현실치료의 필수부분으로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상담-현실 상담(reality Therapy) 기법과 상담사례
  • 현실요법의 부적응행동의 근원과 치료1. 인간관2. 부적응행동의 근원과 치료Ⅲ.현실 요법의 주요이론1. 선택이론2. 인간의 기본욕구(Basic need)3. 전행동과 행동체계4. 감각체계와 지각체계5. 3RⅣ.상담의 과정과 기법1.현실요법의 목표2.현실상담의 진행과정3.현실상담의 기법Ⅴ. 공헌 및 제한점 Ⅵ. 첨부(1) 그림자료첨부(2) 다른 상담접근과 현실치료와의 비교Ⅶ. 상담사례Ⅰ.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1.William Glasser(1925~ )글래서는 오하이오 클리

  • 현실치료 레포트
  • 글래서(William Glasser)에 의해 연구 소개 됨- 기본가정 : 우리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힘(growth force),가지고 있어 이 힘은 성공적인 정체감으로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책임성을 체계화- 현재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에 초점을 맞추어 정신건강과 책임을 동등하게 보아 정신병 이라 책임감의회피라고 규정한다.- 현실치료법 -마음의 근거지-통제이론현실치료와 통제이론은 학교, 산업현장, 병원, 심리상담소 기업체등에서 효과성이나 지지 가 높다.2)

  • 현실치료 레포트
  • 현실치료 연구소 세움현실치료는 William Glasser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글래서는 1925년 5월 11일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태어났습니다. 별다른 사건 없이 학창시절을 보냈고 19세에 화학기사가 되었습니다. 결혼을 한 뒤에는 심리학 공부를 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고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습니다. 정신과 수련을 위해 간 재향군인 병원에서 해링턴 교수를 만났고 이 교수와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만

  •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현실치료 역사 현실치료 주요개념 현실치료 원리 현실
  • 및 특성3. 문제해결과정 vs 임파워먼트 과정 비교분석4. 실천전략에 따른 개입 5. 프로그램 & 사례6. 평가 7. 참고문헌Ⅰ. 현실치료 ? !1. 역사2. 주요개념1) 선택이론2) 현실요법 이론3. 원리 4. 진행절차1) 상담환경 가꾸기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5. 집단 상담프로그램 & 사례 6. 평가 1) 현실치료의 공헌점 2) 현실치료의 한계점 7. 참고문헌 1. 역사 Glasser(1925~)는 1950년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내담자

  • 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에 대하여
  • William Glasser와 현실치료I. William Glasser와 현실치료   II. 주요개념   1. 선택이론   1) 현실세계와 인식되는 세계 2) 全行動(Total Behavior)3) 인간의 기본욕구    2. 현실요법 이론 1) 현실요법  2) 현실요법의 특징   3) 인간행동관 III. 이론의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1. 현실요법의 원리 2. 현실요법의 진행절차 IV. 평가 1. 현실치료적 상담의 공헌점 2. 현실치료의 한계점   I. William Glasser와 현실치료    Glasser(1925~)는 1950년대에 현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