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7 / 2015.07.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LA올림픽 조직위원장 피터 위버로스는 “올림픽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대규모 경기장이 아니라 TV카메라를 들여놓을 수 있는 공간이다”라고 말했다. 그의 언급은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가 얼마나 대중매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지를 단편적으로 보여 준다.
대중매체, 특히 신문과 라디오의 등장은 각종 운동경기에 대한 신속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계를 번영시켰으며, 현대사회에서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대중매체를 좌우하는 광고업자들은 독자들과 시청자들이 운동경기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쉽게 파악했다. 기자와 아나운서들은 은유, 비유, 우상, 창조등을 통해 경기를 흥미진진하게 만듦으로써 매스컴과 스포츠 모두를 번창시켰다. 기자와 아나운서들은 과장된 어구와 기발한 은유 등으로 스포츠를 주요 오락사업의 하나로 승격시켰을 뿐 아니라 스포츠를 ‘상품화’ 함으로써 자신의 금전적 이익도 추구했다. 간단히 말해, 이렇게 함으로써 대중매체와 스포츠 사이에 동반적 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이다.
즉, 방송 관계 종사자들과 스포츠 기업가들은 협력하여 대중에게 스포츠를 판매하였다. 라디오 방송시간과 신문을 판매함과 동시에 와서는 TV방송시간의 상당한 부분이 운동경기에 할애되었다. 양자는 대중매체와 스포츠 사이의 이러한 공생 관계를 통해 서로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일종의 사업이 되어버린 스포츠가 재정적으로 풍족하기 위해서는 좋은 구경거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의 텔레비전의 스포츠 중계시간은 1961년의 650시간에서 1980년에는 무려 2배나 1,300시간으로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광고비 또 한 계속 치솟고 있다. 1981년 수퍼보울(Super Bowl)의 경우 NBC방송국은 30초에 27만5천 달러라는 엄청난 가격으로 광고 시간을 살 스폰서를 어렵지 않게 찾아내서 총 23분의 광고로 1천2백만여 달러의 수입을 올릴 수 있었다. 이 액수를 보면 NBC가 이 경기를 중계하기 위해 전국 미식축구연맹에게 6백만 달러를 지불한 사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스포츠
  • Sport and popular cultureContents1. 스포츠와 대중매체2. 미디어 스포츠의 역사3. 대중매체의 특성과 스포츠 보도경향4.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작용5. 문제점6. 사례7. 결론1. 스포츠와 대중매체스포츠와 대중매체현대인은 생활에 필요한 지식, 정보를 얻기 위하여대중매체를 이용함대중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사회현상을 경험하고 있음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 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됨스포츠는 최근에 가장

  •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대중매체의 개념1) 대중매체의 의미2) 대중매체의 기능2. 맥루한의 매체이론1) 핫매체2) 쿨매체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매체조절(2) 스포츠의 기자 통제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4)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갈등관계4. 텔레비전과 스포츠1) 스포츠 이미지의 형성2) 스포츠 보도에 관한 지침3) 스포츠 이미지의 효

  • 스포츠와 대중매체
  • * 목 차*제 6장 스포츠와 대중매체1. 대중매체의 개념1) 대중매체의 의미2) 대중매체의 기능2. 맥루한의 매체이론1) 핫매체2) 쿨매체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매체조절(2) 스포츠의 기자 통제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4)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갈등관계4. 텔레비전과 스포츠1) 스포츠 이미지의 형성2) 스포츠 보도에 관한 지침3) 스포츠 이미지의 효

  • [저널리즘]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부제) Table of contents스포츠와 대중매체의 정의결합의 배경결합의 의미매체별 특징역효과 및 개선점정의-스포츠경쟁과 유희성을 가진신체운동 경기의 총칭축구, 배구, 핸드볼,하키, 수영, 발레...대중매체의 정의대량생산, 재생산수용자에 의해 대량소비= 대중지향적 상업주의 문화TV, 라디오, 신문, 잡지인터넷...스포츠와 대중매체 결합 사례TV스포츠와 대중매체 결합 사례TV 2스포츠와 대중

  • [스포츠]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목 차1) 매체에 의해 경기규칙이 바뀐 경우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4) 스포츠와 TV 영상매체1) 매체에 의해 경기 규칙이 바뀐 경우미국의 NBC가 현재 미국 최강의 네트워크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것은 스포츠 프로그램의 공이 크다. NBC는 2000년에서 2008년 5회의 올림픽 중계권료로 35억 달러를 지불했다. NBC가 미국 미식축구 8년간 결승경기 슈퍼볼 중계를 하기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