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론] 레고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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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전에
1. 레고 기업 소개
2. 레고의 발전 과정
3. 레고의 경영전략: 시장 변화와 레고의 대응
4. 결론: 향후 전망
5.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레고는 그 창립이후로 현재까지 유럽의 어린이들뿐 아니라 전 세계 어린이들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주었다. 20C에 어린 시절을 거친 이라면 누구나 어린 시절 레고 블록을 가지고 논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어린 시절을 함께 한 레고에 대한 사랑은 깊다. 레고 제품 그리고 레고 자체에 대한 사랑과 함께 놀라운 경영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레고는 세계적인 장난감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 그렇다면 덴마크 빌룬트의 작은 목공소에서 출발한 회사가 어떻게 전 세계적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기업 소개
레고는 전 세계 30개국에 1만 명의 직원을 거느린 장난감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덴마크의 가족소유 회사이다. 1932년 초대 CEO, Ole Kirk Christiansen(올레 키르크 얀센)이 "사람이 하는 모든 일 중 놀이는 필수"라는 모토로 회사를 설립하였고, 1944년 「완구기업 LEGO 빌룬트 A/S」라는 이름으로 법인화 과정을 거쳤다.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레고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주조작업은 덴마크와 스위스에서 이뤄지며 제품 완성과 포장은 덴마크 스위스 미국 한국 체코에서 맡고 있다. 디자인 및 R&D는 런던 로스엔젤레스 빌룬트 도쿄 오스트리아멜버른에서 이뤄진다. 총 4개의 테마파크는 덴마크 독일 런던 미국에 세워져 있다. 진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www.lego.com
2. www.naver.com/
3. www.legoshop.co.kr/news2001123001
4. 매일경제(2000/11/28), 한국경제(2001/01/11)/(2001/3/2) 외
5. hbswk.hbs.edu/item.jhtml?id=4035&t=marketing
6. 「레고 스토리」by 마그넷 올레
7. 「마케팅 어드벤처」
8. 「브랜드 자산경영」
9. 「시장 점유율의 신화」
10.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구축법; 제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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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4.27 22: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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