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생리대선택과 지각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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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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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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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제품포지셔닝과 지각도의 정의
2. 브랜드별 제품의 특성과 차별성
본 론
1. 소비자들의 생리대 선택기준
2. 생리대에 대한 만족도
3. 지각도
결 론
1. 기업의 포지셔닝전략과 지각도 비교
2. 기업 수행전략 제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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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품포지셔닝과 지각도의 정의
각 제품은 시장에서 일정한 위치를 가진다. 이를 Market Position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시장 내에서 경쟁제품에 대비해 가지는 서열(Rank)과 고객의 욕구관점에서 차지하는 자리(Place)라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된다. 후자를 지각도(Perceptual Map)로 설명할 수 있는데, 지각도란 기업이 자사 제품의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 경쟁제품과 대비되는 제품의 특징을 광고함으로써 소비자의 머리 속에 인식된 경쟁 제품과 자사제품의 Market Position을 2차원 혹은 3차원의 도면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포지셔닝을 작성하면 자사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또 경쟁제품은 어떻게 인식되고, 자사제품과 어떤 위치관계에 있는지, 경쟁제품이 어떤 위치에 얼마나 있는지, 비어있는 시장은 어디인지, 소비자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제품 속성이나 이상점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자사제품의 위치가 파악된 후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조사는 생리대 시장의 지각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각 제품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것을 통해 기업이 제품의 어떠한 특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려는 것인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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