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과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
2.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
본문내용
1. 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
정교화이론을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롸이거루스(Reigeluth)는 줌렌즈의 비유를 하고 있다. 즉, 사람들은 어떤 사물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 과정 역시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점차 구체화된 형태의 정교화된 교수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수준, 시간 일정 등에 맞게 최적의 상태로 조직하는 방법을 말한다. 롸이거루스가 조직전략의 하위 요소로 미시적 조직전략과 거시적 조직전략을 제안한다.가) 미시적 조직전략미시적 조직전략은 단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르치는 경우에 고려해야할 전략으로, 대표적으로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이 있다. 예)처럼 국소적인 부분나) 거시적 조직전략거시적 조직전략은 복잡한 여러 아이디어를 가르치고자 할 때 고려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전략으로 교수 조건과는 달리 교수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 조직전략 : 교육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방법- 미시적 조직전략 : 단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한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 정의, 사례, 연습문제 등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거시적 조직전략 : 여러 아이디어에 대한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 그 아이디어를 선택, 계열화, 요약, 종합하는 방법(롸이거루스
요소를 전환하여 환경과 다른 체제에 내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⑤목적 : 목적은 체제 자체만의 것이기보다는 체제가 속한 더 큰 체제와 관련된 수행기능이다. 이런 측면에서 목적은 한 체제와 관련된 다양한 상위 체제 혹은 더 큰 체제의 다양한 목적과 관련된다. ▶체제이론은 수업설계와 관련된 환경을 조직하고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준다.2)학습이론♤학습이란?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행동의 변화가
이론에서 수업하는 과정은 카메라의 줌렌즈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먼저 사물의 전체적인 모습을 관찰하여 각 부분의 관계를 파악한 후(zoom out), 부분별로 확대해 세부사항을 관찰한다(zoom in). 이러한 맥락으로 관찰자는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를 반복적으로 검토할 수도 있다.2)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① 교과내용 구조에 대한 정교화된 계열정교화된 계열이란 학습내용의 구조화에 있어서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
학습자가 친숙한 아이디어에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⑥인지전략자극자→인지전략이나 과정에 대하여 인식하고 그것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을 때 학습자는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학습효과도 커진다.⑦학습자 통제→학습자가 학습내용과 학습속도, 인지전략에 대한 통제와 인지전략에 대한 통제와 인지전 략의 선택 및 계열화 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짐.※ 시사점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은 실제로 수업을 설계함에 있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