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합병사례- 기업문화의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인터뷰 내용 및 연구 방향

2. 현대 기아 합병 소개

Ⅱ. 본 론-1

1. 합병의 외형적 성공 (진정한 성공인가?)

2. 두 기업의 리더십과 기업 문화의 차이

Ⅲ. 본 론-2

1. 예상되는 기업문화 마찰 상황

2. PMI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Ⅳ. 결 론

1. 개선 방안

2. 끝맺음

Ⅴ. 참고 문헌 및 관련 자료 출처

1. 참고 문헌

2. 관련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연구 방향
위의 인터뷰 내용에서 현대 기아는 합병에 따른 서로간의 기업문화를 완전히 합병하지 않은 채 각각의 기업문화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과연 이러한 두 개의 기업문화를 공존시키는 방법이 하나의 기업 내에서 아무런 충돌 없이 잘 유지 될 수 있을까? 더구나 현대 기아는 완전한 공존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가시적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위로부터의 강압적 문화이식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현대 소속의 통합 팀장제도나 현대의 막강한 기업력에서 나오는 보상 제도를 들어 현대의 기업문화를 이식하는 한편, 기아의 기업문화에 대한 측면은 아무런 고려도 하고 있지 않은 것이라 하겠다.

하나의 기업 조직 내에 존재하는 두 기업문화를 완전히 통합하지 못한 채 현대 기아의 통합이 과연 장기적 안목에서 성공적인 합병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따라서 앞으로 현대 기아의 합병에 대하여 두 기업의 조직문화와 기타 조직론의 여러 가지 안목에서 지금까지 이뤄진 현대 기아의 합병 과정을 분석해 보고 올바른 합병의 과정과 방향에 대해 검토하고 연구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쉽과 변화하는 일의 세계
  • 조직의 방향설정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구성원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줄 리더’라는 기대감으로 작용할 것이다. 초점은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만들 수 있는가 여부에 달려 있다. 이 이사장에게 이제 방향설정 능력이 탁월한 변혁적 리더라 될 것을 권유한다. 사례3 히딩크 리더십축구와 기업 경영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승자와 패자가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축구에는 감독 팀 선수 전략과 전술이 있고 기업에는 경영자

  • [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
  •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목 차제 1 장. 서 론 제 2 장. 문화 마케팅 1.기업마케팅의 변화 동향 2.문화마케팅의 개념 3.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기법 제 3 장. 기업이미지 1.기업이미지의 개념 2.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기업이미지의 역할 제 4 장. 로열티(Loyalty) 1.로열티(Loyalty)의 개념 2.고객 로열티의 형성과정 3.로열티의 세 가지 관점 4.고객 로열티의 종류 5.고객 로열티의 측정 6.고객만족과 고객 로열티의 관계제 5 장. 기업의 문화마

  • 조직행동론 Report
  • 조직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호칭을 “~ 님 “으로 통일화 시켰다. 그리고 Flexible Time 제로 업무 효율성 증대와 개인 능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업무 시간 외 중식시간에 대해서도 이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복장의 다양화로 개인의 개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창의적인 기업 분위기를 조정한다. CJ는 사무실은 인간생활이며 정보창출과 기업문화 발전의 장소로 생각하여 사내 Take-out Coffee Shop과 CJ Fitness Center, Free Snack Bar를 설치하고 금연빌딩을 선포

  • 기업의 자연적 환경
  • 기업 환경 관리의 중요성1960년대 초 시스템이론이 경영학에 도입되면서 기업조직을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개방체제(open system)로 바라보게 되었고, 이때부터 환경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21세기를 목전에 둔 현재 기업조직을 둘러싼 외부 환경요인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현저하게 증대되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 환경은 기술변화를 비롯하여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법률 등 여러 측면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삼성자동차 M A 사례 르노 삼성자동차 회사소개
  • 자동차 산업은 2007년에는 37,284백만 달러, 2008년에는 약간 줄어든 35,032백만 달러를 기록하며 우리나라 수출에 있어서 큰 이익을 주는 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자동차 생산에 있어서 세계 5위를 4년 연속 달성하고 있는 만큼 전 세계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자동차 산업이 지금은 현대-기아자동차만이 외국기업이 아닌 우리기업에 경영권이 있을 뿐, 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