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합병사례- 기업문화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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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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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인터뷰 내용 및 연구 방향
2. 현대 기아 합병 소개
Ⅱ. 본 론-1
1. 합병의 외형적 성공 (진정한 성공인가?)
2. 두 기업의 리더십과 기업 문화의 차이
Ⅲ. 본 론-2
1. 예상되는 기업문화 마찰 상황
2. PMI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Ⅳ. 결 론
1. 개선 방안
2. 끝맺음
Ⅴ. 참고 문헌 및 관련 자료 출처
1. 참고 문헌
2. 관련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2) 연구 방향
위의 인터뷰 내용에서 현대 기아는 합병에 따른 서로간의 기업문화를 완전히 합병하지 않은 채 각각의 기업문화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과연 이러한 두 개의 기업문화를 공존시키는 방법이 하나의 기업 내에서 아무런 충돌 없이 잘 유지 될 수 있을까? 더구나 현대 기아는 완전한 공존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가시적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위로부터의 강압적 문화이식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현대 소속의 통합 팀장제도나 현대의 막강한 기업력에서 나오는 보상 제도를 들어 현대의 기업문화를 이식하는 한편, 기아의 기업문화에 대한 측면은 아무런 고려도 하고 있지 않은 것이라 하겠다.
하나의 기업 조직 내에 존재하는 두 기업문화를 완전히 통합하지 못한 채 현대 기아의 통합이 과연 장기적 안목에서 성공적인 합병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따라서 앞으로 현대 기아의 합병에 대하여 두 기업의 조직문화와 기타 조직론의 여러 가지 안목에서 지금까지 이뤄진 현대 기아의 합병 과정을 분석해 보고 올바른 합병의 과정과 방향에 대해 검토하고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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