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및 요인과 지도 전략,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4 / 2015.07.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및 요인과 지도 전략,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에 대해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2. 영유아 문제행동의 요인
1) 아동요인
2) 부모요인
2) 부모요인

3.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1) 예방적 지도 전략
2) 반응적 지도 전략

4.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사회적 행동을 배워가는 시기이므로 항상 잠재적인 문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유아의 학습, 발달, 놀이에서의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유아의 문제행동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합치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그것은 유아의 행동을 지각하고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며 유아들이 함께 있는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및 요인과 지도 전략,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에 대해 정리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정섭 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2008.
정명숙 외,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4.
김지영,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문제유형별 지도에 관한 조사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급하게 레포트를 써야했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 40599***
    (2019.01.21 00:17:49)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에 관한 연구조사
  •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고, 보육의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보육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여성의 사회적 참여로 인한 취업모의 증가, 가족형태의 변화, 출산율의 저하, 이혼 등으로 인한 결손가정 및 상대적 빈곤가정의 증가 현상을 예로 들 수 있겠고, 또 부모의 학력과 소득 증가로 인해 영유아의 조기 발달 및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에도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1) 취업모의 증가현대사회는 산업화가 고도로 진행됨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지도성 역할4.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성공방안1) 비전을 품은 경영 마인드2)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3) 수업의 질 개선에 따른 정보리더십4) 인성교육을 통한 학생존중5.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유아교육기관의 전체 운영 실태는 보통 수준으로, 중요도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운영 중요도가 크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현재의 운영 실태는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영유아의 조기중제 장려→1990부터 만 3세부터 5세아동 포함→1997 조기중재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 강조(IFSP, 개별화된 가족 서비스 계획)-관련서비스와 보조 공학장애인 교육법에 관련된 법적 논쟁1. 학교프로그램의 연장운영2. 관련서비스에 관한 것3. 장애아동의 징계(정학, 퇴학)-아동의 문제행동이 장애와 관련이 없는 경우 비장애아동과 같은 징계 적용할 수 있으나, 학교는 대안적인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함.4. 중도장애아

  • 수줍음많은아이, 부끄러움많이타는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을 수정하여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자신감을 갖게 해주어 아동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바른 마음가짐과 원만한 사회성을 가질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줍어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의 부모와 보육현장의 교사들에게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