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푸조 한불 자동차의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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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EXECUTIVE SUMMARY
1. 들어가는 말
2. 푸조 한불 자동차 소개
3. 한국 수입차 시장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전략
6. 4P 전략
7. 최종 제안 및 제언
본문내용
0. Executive summary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 브랜드 자동차의 수입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PSA 그룹의 푸조는 유럽에서의 활약과 대조적으로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푸조는 20~30대 전문직 종사자를 타겟으로 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수입차를 구입하기를 원하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직접 타겟으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국내차보다는 비싸고 다른 수입자동차보다는 저렴한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즉, 가격차별화로 시장점유율을 넓게 확보하지 못하고, 브랜드의 고급화로 제품의 차별성을 확보한 것도 아닌 M. Porter가 언급한 Stuck-in-the-middle의 상태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푸조의 중점적인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는 것에 집중되어야 한다. 우리는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푸조가 성공하기 위 타겟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세부 전술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먼저 푸조가 제공할 수 있는 뛰어난 서비스를 바탕으로 푸조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을 이루어야 한다. 즉, 고급차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을 하되,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푸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Promotion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세번째로 팬텀 효과를 노린 고객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제안한다. 푸조의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고객 접근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 및 전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신뢰도를 충분히 확보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현재 현지 법인이 아닌 딜러의 형태로 시장에 진입한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한계점을 스스로 내포하고 있다. 이는 기존 고객의 신뢰도조차도 불안하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브랜드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향상 시키기 위한 다양하면서도 적극적인 노력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결론적으로 푸조는 단기적인 이익 창출 목적이 아닌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장기적 시장으로서 한국 자동차 시장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적극적인 노력이 선행된다면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성장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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