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집행론]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판단기준, 성공적인 정책집행을 좌우하는 요인, 정책집행상의 순응과 불응, 집행관료의 재량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1 / 2015.07.1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책집행론

I. 성공적인 정책집행
1.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판단기준
1)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의의
2)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판단기준
(1) 실질적, 내용적 기준
(2) 주체적, 절차적 기준
2. 성공적인 정책집행을 좌우하는 요인
1) 정책자체의 특성요인
(1) 정책내용의 소망성과 명확성
(2) 정책의 기타 특성
(3) 정책유형별 특성 차이
(4) 정책집행수단
2) 정책집행체제 특성요인
(1) 정책주체의 의욕과 능력
(2) 정책조직의 구조적 특성 및 중간매개집단
(3) 집행조직의 규범과 절차
3) 집행체제의 환경적 특성요인
(1) 정책결정자의 지지 및 태도
(2) 대중 및 매스컴의 지지
(3) 정책대상집단의 태도와 정치력

II. 정책집행상의 순응과 불응
1. 순응과 불응의 의의
2. 불응의 원인과 순응확보수단
1) 정책내용 자체에 기인된 불응
2) 정책결정 및 집행기관과 관련된 불응
3) 순응주체와 관련된 불응

III. 집행관료의 재량권
1. 집행관료의 재량권의 의의
2. 재량권 행사의 필요성
3. 재량권 행사 인식관점
본문내용
정책집행론

I. 성공적인 정책집행

1.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판단기준

1)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의의

성공적인 정책집행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립이 되지 않고 있다. 논자에 따라 효과적인 정책집행(effective implementation)으로 보기도 하고 원만한(smooth)정책집행으로 보기도 한다. 이는 정책집행의 성공이라는 것이 일응 정책이 의도한 목표를 달성했느냐의 여부, 즉 효과적인 정책집행이냐로 판단할 수 있겠지만 목표를 달성했다고 해도 그로 인해 다른 가치가 침해되었다면, 반드시 성공적인 정책집행이었다고 할 수 없으므로 그리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성공적인 정책집행에 대한 그 의미가 각자 다른 것은, 그것이 본질적으로 가치판단의 주관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여하튼 정책집행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정책집행의 성공을 위한지식 및 이론의 제공에 있다면, 우선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판단기준의 확립을 통해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의미를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평가를 위한 기본방향으로 첫째, 거시적 사회관리를 위한 중앙집권의 요구와 둘째, 민본주의 행정의 강화를 위한 참여민주주의 요구라는 상반된 방향이 있다. 그러므로 정책집행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기본적 관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위의 두 기본방향의 적절한 조화와 합리적 연결이 필요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책집행론
  • 론에 근거하여 정책결정과 정책집행을 엄격하게 분리한다. ② 정책은 합리적으로 결정되면 집행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③ 국민에게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는 정책집행자가 정치적 책임을 지는 정책결정자가 결정한 정책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은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는 맥락에서, 정칙집행과정에서는 정책결정자가 결정한 정책을 기계적으로 집행만 하면 된다고 인식하였다. ④ 기술적인 사항을 제외하고 집행과정에서 재량권을 거의

  • [행정] 정책학 레포트
  • 정책결정과정 : 3두마차, 포획이론1) 전문지식, 정보, 자료의 수집과 제공을 통해2) 정치적 지원을 미끼로: but 실제 이익집단이 얼마나 깊숙히 개입하는가는 정치체제 특성에 따라 다르다 ( 선진국 / 후진국-동원수단에 불과)3. 정책집행과정 : 이익집단은 정책대상집단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수혜자는 관료를 독려. and 피해자는 거부점의 역할Anderson은 집행과정에서도 이익집단에 의존하고 있음을 지적4. 평가과정 :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보를 제공함

  • [행정] 행정학원론
  • 관료제, 관료 등 공적 부문 혹은 국가영 역, 사행정 - 개인, 집단, 기업 등 사회 영역(3) 정치적 성격 : 행정은 정치적 성격이 강하고 경영은 정치적 성격이 약함,→ 행정의 내용과 방향은 정치활동의 주체인 국민, 이익집 단, 국회, 정당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음.(4) 권력성(강제성) : 행정과 국민의 관계 - 어느 정도의 타율성을 지님.경영과 고객의 관계 - 공리성(5) 능률성 판단기준 : 행정은 능률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모호하고, 무형적(질적)이며 다 양함,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론 : 1993: 310(”93.1):144-15540 다음 정부의 경제 도전김인준 : 사상: 1992: 15(”92.12):27-4441 미국의 경제사회변동과 정부 대응에 관한 연구;19세기∼20세기초에 걸쳐서배주한: 관동대경영론집 : 1992: 11(”92.3):59-8842 90연대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정부와 기업홍원탁 : 전경련 : 1992: 332(”92.7):40-4743 경제위기타개에 역행하는 정부정책임종철 : 세계와나 : 1992: 34(”92.8):116-12244 한일 경제정책과 정부관료제의 관여에 관한 연구송락선 : 단국대학술론총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정책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형사정책이란 범죄원인론, 범죄현상론, 범죄대책론, 범죄예방론, 특수범죄론을 말한다. 형사정책과 구분해야 할 학문분야로는 범죄학, 형사학, 전형법학, 교정학 등이 있다. - 형사정책학은 형사정책을 대상으로 하여 일정한 이념 하에 그 가치를 판단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형사정책이란 국가(또는 사회공공단체)가 범죄의 현상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탐구해서 범죄방지를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